박정배 청운대 교수 등 전문가 공동 집필
상호적으로 성장하는 리더십 창출 등 제안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문화·예술산업 현장에서 조직의 가치와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리더십을 담은 도서 ‘예술경영리더십 코칭’〈사진〉이 출간됐다.

23일 출판사 박영사에 따르면 이 책은 박정배 청운대 공연기획경영학과 교수, 박양우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재완 비즈니스 코칭 전문가 등 문화·예술산업 분야에서 수많은 연구와 실적을 낸 전문가들이 공동 집필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시대 급변화하는 상황에서 조직 구성원의 마음을 이해하면서 상호보완적으로 성장하는 리더십 창출에 대한 제안을 담고 있다.

또 조직과 팀의 탁월한 가치와 성과를 올리는 방법, 구성원의 행동 유형을 파악해 마음을 얻는 방법 등 문화·예술산업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리더십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이론적 체계화는 물론 구체적인 예문을 제안해 실무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것도 이 책 만의 장점이다.

이 도서는 1장 예술경영의 기본적 이해를 시작으로 2장 예술경영리더십 코칭의 개념, 3장 코칭의 기본적 이해, 4장 예술경영리더십 코칭의 대두, 5장 예술경영리더십 코칭의 역량, 6장 예술경영리더십 코칭의 대상 육성을 위한 사전준비 단계, 7장 예술경영리더십 코칭의 대상 육성을 위한 실행 프로세스로 구성됐다.

대표 저자인 박정배 교수는 “빠르게 진화하는 세상 속에서 예술경영 현장 또한 목적과 존재 이유에 맞추어 변화해야 하고, 조직이 새로운 업무수행 방식을 수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제시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책 출간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저자인 박 교수는 4년제 대학 최초로 청운대 공연기획경영학과, 문화예술경영·MICE(석사과정)을 개설하면서 틀을 만든 초대 학과장이며, 박양우 전 장관은 제23회 행정고시를 거쳐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주뉴욕 한국문화원장, 문화관광부 차관 등을 역임했다. 정재완 박사는 경영자를 대상으로 1만시간 비즈니스코칭을 수행한 컨설팅 전문회사 대표이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