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고발사주 이슈화 주력
尹 출석 요구·증인 소환 입장
국힘 대장지구 의혹 제기 집중
성남시 관계자 등 증인 채택 추진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내달 1일부터 열리는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유력 대선주자를 놓고 공방전을 벌일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치열한 주도권 잡기 경쟁이 예상된다.

더불어 민주당은 국민의힘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을 법사위 국감에서 이슈화 하겠다는 분위기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 유력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이른바 ‘대장지구’의혹을 제기하겠다는 움직임이다.

22일 국회에 따르면 이들 의혹들에 대한 증인채택 등을 놓고 여야는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국회 법사위에서는 민주당이 고발사주 의혹 관련자들을 증인으로 줄소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상황으로, 당장 윤 전 총장 본인 출석을 요구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측에 고발장을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 고발장 전달통로로 알려진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 당시 당 법률자문위원장을 지낸 정점식 의원, 제보자 조성은 씨까지 증인으로 채택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정면으로 반발하는 상황이어서 협상과정에서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국회 행안위와 국토위 소관 경기도 국감에선 국민의힘이 이 지사의 ‘대장지구’의혹을 정면으로 제기할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힘은 대장지구 의혹에 연루된 화천대유와 자회사 천화동인, 성남시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채택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이 각 상임위에서 반발하고 있어 증인 채택 여부는 불투명하다.

국회 정무위에서도 국민의힘은 성남시 관계자를 증인으로 채택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지만 민주당 반대로 증인채택이 어려운 상황이다.

국회 정보위에선 박지원 국정원장이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제보자 조씨의 ‘제보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놓고 공방이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박 원장이 언론 보도를 앞두고 조성은 씨와 여러 차례 만난 사실을 연결고리로, 박 원장의 국정원법·선거법 위반 의혹을 파고들 계획이다.

국회 교육위에서는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 박사논문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이는데, 국민의힘은 이에 맞서 조국 전 법부무 장관 딸의 입시비리 의혹에 대한 증인들도 불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회 관계자는 “국정감사에서 유력 대선 주자들에 대한 검증차원의 의혹 제기가 이어질 전망이어서 전방위적인 여야 공방전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