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전시당 입당원서 2배가량·국힘 대전시당 책임당원 4배↑
지선 출마 예정자 경쟁적 원서 모집… 이중당적 확인 못해 ‘문제’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벌써부터 내년 6월 지방선거의 열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2018년 지선과 비교해 경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책임당원의 '입당 러시'가 이어지면서 내년 지선은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15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권리당원 모집을 마감한 결과 4만 7000여 장의 입당원서가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에 모집된 4만 7000여 명은 지난 지선보다 2배가량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고치다.

앞서 대전시당 권리당원은 2018년 지선에서 2만 3000여 명, 지난해 총선 2만 6000여 명으로 꾸준하게 증가했다. 대선과 지선이 같은 해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권리당원의 역대급 늘어났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선 지선 출마 예정자들이 권리당원 확보를 위해 경쟁적으로 입당원서 모집에 나섰다. 또 내년 대선 결과에 따라 선거지형이 급격하게 변할 수 있는 변수 등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 당원 모집에 나선 것도 당원이 폭증한 이유다.

민주당에선 신입 권리당원이 경선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한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광역·기초단체장은 권리당원 50%와 일반국민 50% 투표로, 지방의원은 해당 선거구의 권리당원 100% 투표 결과에 따라 후보로 선출돼 당내 경선에서 권리당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3선 연임 제한으로 출마할 수 없게 된 중구청장, 대전시장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서구청장 등 공석이 예상되는 기초자치단체장을 겨냥한 출마 후보군들이 대거 몰린 것도 증가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시의원에서 구청장, 구의원에서 시의원으로 체급 업그레이드를 염두에 둔 경쟁도 당원 증가에 힘을 보탰다는 분석이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에도 책임당원 '입당 러시'가 이어지고 있다.

이날 기준 대전 지역 당원은 18만 3000명으로 2018년 지선 당시보다 2만 명 증가했다.

경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책임당원은 4배가 늘었다. 지난 지선 당시 책임당원 4000여 명이었다. 지난 6월 전당대회부터 폭증한 책임당원은 1만 5000여 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대전 서구갑과 동구의 경우 전국 당원협의회 20위권 안에 들어갈 정도로 증가했다.

내년 대선과 지선을 앞두고 여야의 입당원서가 늘어나자 이중당적 문제도 불거지고 있다.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당적 조회를 하며 이중당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일반당원의 경우엔 확인할 방법이 없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일부 입지자는 일반당원들의 당적을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허점을 노린다"면서 "A당에 가입했어도 문제없다며 B당에 가입할 것을 권유하는 일도 빈번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 첫 투표가 실시된 4일 대전 유성구 컨벤션센터에서 한 대의원이 투표를 하기 위해 기표소로 들어가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DB.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