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충청투데이 공동캠페인 2022학년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건축인테리어과 등 학과 5개 운영
전국 최초 NCS창호제작 교육과정
전기전자과 ‘산학일체형 도제반’
2학년 때부터 직업 교육… 취업 보장
지역 유일 화학과 ‘바이오케미컬과’
취업공채반 등 진로·취업활동 활발

▲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 전경. 대전시교육청 제공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이하 대전생활과학고)는 대전 특성화고 중 공업계고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속이 꽉 찬, 작지만 강한 학교다.

△건축인테리어과 △전기전자과 △바이오케미컬과 △조리제빵과 △토털뷰티과 핵심학과 5개를 운영해 취업은 물론 진학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대전생활과학고는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하는 수업혁신을 위해 학생 참여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부터 전공 수업과 전문 실습에 주력해 인성이 바른 창의적인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다양한 지원부터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만족도를 이끌고 있다.

건축인테리어과에서는 LG하우시스, ㈜유진산업과 산학협약 체결로 연간 약 4000만원 상당의 창호시공 실습재료 무상지원을 받아 전국최초로 NCS창호제작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전자과는 '산학일체형 도제반'을 운영하면서 입학 후 2학년 때부터 학교·기업·도제교육센터를 통해 직업교육 이수 후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보장하고 있다.

바이오케미컬과는 화학분석·의약품제조 및 화장품 제조 과정이 개설된 지역에서 화학 관련 유일한 학과다.

조리제빵과와 토털뷰티과는 1학년 교육과정부터 전문교과 수업 및 실습과정을 3년간 편성·운영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대전생활과학고의 특별한 교육활동도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진로 및 취업활동으로 △취업공채반 운영 △1인 3개 자격증 취득 등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꿈너머 꿈 진로멘토링 △선배 및 전문가 초청 특강 △중소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선정을 통해 최고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장학활동으로는 전교생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 지원, 교복 무상지급, 방과후 자격증 취득 지원, 다수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고,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무료 해외 연수 지원과 장학금 지급, 테블릿 PC 등을 수여하고 있다.

이처럼 대전생활과학고의 성공적인 변화는 'KBS 아침이 좋다'에 우수학교로 TV 방영, 대전지방기능경기대회 제과직종 금상, 펜싱 전국체전 고등부 3연패 등으로 타지역 특성화고에서 우수학교 견학 요청이 쇄도하면서 위상을 높이고 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