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의회 예산안 편성
의장·상임위원장용·예비용
50만원 짜리 의사봉 3개
기성품 13개 살 수 있는 가격

[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옥천군의회가 회의 때 사용하는 의사봉을 주문 제작하겠다며 150만원의 예산안을 편성했다.

기성품 가격보다 몇 배 비싼 데다가 의장이 의사봉을 두드릴 때 불편을 느끼는 것 같다는 게 교체 사유다.

7일 옥천군의회에 따르면 오는 8일 개회할 제291회 임시회에 상정된 군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는 의사봉 3개 구매에 필요한 150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2개는 의장·상임위원장용이고 나머지 1개는 예비용으로 개당 가격이 50만원이다.

기성품 개당 가격은 10만~20만원 수준으로 충북도의회는 건설소방위원회 회의실에 놓인 의사봉 손잡이가 부러지면서 지난해 7월 1개를 샀는데 가격은 11만 2000원이었다.

옥천군의회 사무과가 요청한 예산으로는 이 의사봉을 13개 살 수 있다.

다만 청주시의회가 2014년 7월 제1대 통합 시의회 출범 당시 의장용으로 39만 6000원짜리 의사봉을 주문 제작한 적이 있다.

옥천군의회 사무과 관계자는 “청주시의회에 의사봉 구입처·가격 등을 알아봤다고 물가 상승 등을 고려해 개당 50만원의 예산안을 짰다”며 “의장이 받침대 중간에 맞춰 의사봉을 두드리는 데 불편을 느끼는 것 같아 교체를 추진했다”고 말했다.

또 “의사봉이 낡아 탕탕탕하는 소리가 회의장에 울리고 의장이 공명현상을 의식한 듯 의사봉을 받침대에 잠시 올려놨다가 두드리는 불편도 겪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값비싼 의사봉 주문제작 의도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군의회 내부에서조차 흘러나오고 있다.

A의원은 “15만원이면 의사봉 1개를 충분히 살 수 있는데 어떤 명품을 사려고 150만원의 예산을 요청한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B의원은 “단지 의장이 불편해한다는 이유로 민의를 대변하는 지방의회 상징물인 의사봉을 비싼 것으로 교체하려는 것을 군민 누가 이해하겠느냐”고 말했다. 옥천=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