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센터·청년내일마을, 2022년 상반기 첫걸음
청년 맞춤형 정책 발굴 및 자리·주거·자아실현 총망라
대전시 "청년이 지역 곳곳에 스며들도록… 사업의 질↑"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이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내년 초 첫 발을 떼는 청년내일센터, 청년내일마을 사업이 일자리‧주거‧자아실현 등 현실적인 청년 문제 해결에 신호탄이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3일 대전시에 따르면 청년내일센터는 지난 7월 청년기본조례안 개정을 마치고 이달 시의회 임시회에서 민간위탁 동의안 승인을 앞두고 있다. 

민간위탁동의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시는 수탁사 선정, 직원채용 절차를 올해 안으로 마친다. 남은 절차들이 예정대로 추진되면 2022년 초 청년내일센터 개소와 함께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청년내일센터는 청년 맞춤형 정책 발굴·실행하는 기관이다. 동구 정동에 위치한 공유 공간인 청춘나들목에 약 2년간 둥지를 틀게 된다.

청년내일센터 개관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신규 정책들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는 내년부터 현재 대전경제통상진흥원에서 담당하고 있는 대전 청년 정장 대여 사업, 대전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 각종 청년 주관 사업들도 청년내일센터로 이관해 운영한다. 

이와 함께 일자리, 주거, 자아실현을 총망라해 지원하는 대전 청년내일마을 조성사업 연구 용역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 대전세종연구원이 실시 중인 이번 용역에는 국내·외 우수사례 조사, 사업 후보지 발굴, 청년마을 모델 정립 등의 내용이 담긴다.

청년내일마을은 실험 공동체 공간으로, 크게 ▲갭이어(자기탐색·쉼) ▲일경험(취·창업준비) ▲주거(공유주택)를 제공한다. 취업, 지원금 등 단편적인 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청년이 지역에 터를 잡고 어울릴 수 있도록 취업, 창업, 거주, 취미, 자아실현 등 지원범위를 전체적으로 넓힌 것이다.

시는 용역이 마무리되는 대로 5개 자치구와 공유하고 구별 맞춤형 복합공간도 조성하게 딘다.

청년내일마을 조성사업은 이르면 내년 1월 본격 시행된다. 시는 관련 기관과 함께 청년들이 주도적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형식으로 사업공모도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내년 상반기 첫걸음을 떼는 청년내일센터, 청년내일마을 등을 통해 현재 실시 중인 다양한 청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청년이 지역 주민과 분리되지 않고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사업이 현장성을 띄지 않으면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하고 자생력을 갖도록 도울 수 없다”며 “쌍방향 소통을 통해 기존 사업의 질을 높이고, 동시에 지역 곳곳으로 청년들이 스며들도록 새 사업도 구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대전시는 8일 대청넷 멤버십캠프를  개최했다.  대전시 제공
▲ 사진=충청투데이DB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