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보건노조 대전충남지부 소속 건양대병원 지부 노조원들이 대전시청 앞에서 전면 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전민영 기자
2일 보건노조 대전충남지부 소속 건양대병원 지부 노조원들이 대전시청 앞에서 전면 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전민영 기자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정부와 막판 협상 타결로 총파업을 철회했으나 대전지역 일부 병원 노조가 파업을 강행했다.

건양대병원 노조는 임금 인상률을 두고 의료원 측과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파업에 나서면서 의료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2일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대전충남지역본부 건양대학교의료원지부에 따르면 건양대병원 노조는 이날 오전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 측은 이날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17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신청을 한 이후 사측인 의료원과 세 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임금 협상이 난항을 겪었다고 주장했다. 단체협약 사항 중 대부분은 지난달 31일 2차 조정회의에서 합의했다.

다만 지난 지난 1일 열린 3차 조정회의에선 임금 인상률을 놓고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는 사측에 임금 11.2% 인상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건양대학교의료원 사측은 교섭을 진행함에 있어 충남지방조정위원회 중재를 받기 전까지는 단 한 차례도 의견 조율의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지역 의료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이전 25% 대였던 신규 간호사 사직률이 최근 50%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치솟았다”며 “턱없이 부족한 인력 탓에 입사 후 한 달이라는 짧은 교육 기간을 거친 신규 간호사가 환자를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것이 건양대의료원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의료원은 자기자본만으로 본원에 470여 병상의 건물을 최근 신축했으나 시급한 문제인 인력 충원은 계획조차 없는 실정”이라며 “일단 환자를 늘리고 버틸 수 있을 때까지 버티다 인력을 충원하고 그렇게 충원된 인력은 불과 1년을 버티지 못하고 사직을 반복한다.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행동이 반복되고 있다”고 현 의료체제 문제를 꼬집었다.

노조는 또한 “한 달에 20일 연속 야간 근무를 하는 등 열악한 교대제 근무의 개선을 핵심 요구로 적정인력을 충원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악화 등의 이유로 난색을 표명했다"며 "충분한 재원과 의료이익이 있음에도 의료원은 직원 처우개선에 대한 답을 거부하고 조정까지 중지시키는 등 파업을 유도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건양대의료원 측은 노조가 협상 의지를 보이지 않았으며, 이미 계획된 조합의 파업 결정이 일방적으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31일 2차 조정회의에서 단체협약(제47조 제외한) 9개 항목 모두 노사가 부분 합의에 이르렀으나, 3차 조정회의에서 일방적으로 파업을 통보했다는 것이다.

건양대 의료원 관계자는 “2차 조정회의에 이어 3차 조정회의에서는 ‘임금 및 임금 관련 단체협약 일부’를 논의하기로 했다”면서 “하지만 지부는 3차 조정회의에서 교섭을 시작하기도 전에, 이미 파업전야제에서 재택파업을 선언하고, 조정회의에 노측 교섭위원도 2명만 참여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측이 제안한 단체협약 쟁점항목(제47조 교대근무제 개선)에 대해 내부 검토하겠다고 한 후 4시간 동안 아무런 의견도 제시하지 않아 교섭에 의지가 없음을 확인했다”며 “3차 조정회의 종료시간을 20분 남겨두고 지부는 '임금 11.2% 인상'을 수용하지 않으면 더 이상 교섭하지 않고 이미 결정한 파업을 진행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원은 엄중한 시기에 이미 계획된 조합의 파업 결정과 일방적인 진행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대병원과 천안단국대병원은 노사 막판 조정에 나선 상황이다.

전민영 기자 myjeon@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