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경선 절대적 영향력 가져
6번 이상 당비 납부해야 자격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내년 지선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후보군에게 권리당원의 허수를 줄이는 것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권리당원은 당내 경선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 예비후보들은 자신에게 한 표를 던질 권리당원 관리경쟁에 돌입했다.

1일 민주당 대전시당 등에 따르면 내년 3월 이후 열릴 가능성이 높은 지방선거 경선은 권리당원 50%와 일반 여론조사 50%, 지방의원(광역 및 기초)은 권리당원 100% 투표로 공천 여부가 결정된다.

당내 후보가 되기 위해서는 권리당원 확보가 절대적인 과제인 셈이다.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자들이 권리당원 모집에 열을 올린 이유도 여기에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가 시작된 31일  대전 중구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당원이 투표에 앞서 후보자들을 살피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가 시작된 31일 대전 중구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당원이 투표에 앞서 후보자들을 살피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문제는 모집된 권리당원 가운데는 상당수가 허수일 가능성이 높고 가려내기도 쉽지 않다는 점이다.

권리당원이 투표권을 가지려면 지난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6번 이상 당비 납부가 이뤄져야 한다.

지난달까지 입당한 경우는 내년 2월까지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당비를 납부해야 권리당원으로서 경선 투표 자격이 주어진다.

2018년 지선 당시 당원 모집 이후 6회 이상 당비를 내고 실질적으로 표를 행사하는 권리당원은 30~40%밖에 되지 않았다.

당비 미납이나 중복 등의 사유로 걸러진 투표권이 없는 허수 권리당원이었던 셈이다.

내년 지선에도 이런 현상은 이번에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게 지역 정치권의 전망이다.

지방선거가 사상 처음으로 대선과 겹치면서 권리당원 접수도 크게 증가했지만 그만큼 허수도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3선 연임 제한으로 현역이 출마하지 않는 곳과 현역의 입지가 탄탄하지 않은 곳 등에서 도전자들이 몰리면서 권리당원 모집도 크게 늘어났지만 허수가 대부분 일 것이란 평가도 제기된다.

지역 한 예비 후보는 "당내 경선이 내년 3월 이후 실시될 가능성이 높아 이달부터 6개월간 당비를 내는 당원을 확보하는 것이 내년 경선의 승패를 좌우할 것"이라면서 "제2차 당원 확보전이 시작된 셈이다"고 말했다.

현재 예비 후보들 간 권리당원을 지키기 위한 사활을 건 2라운드 전쟁을 시작했다. 지역 다른 예비 후보는 "지지도가 견고한 권리당원을 모집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지만 충성도가 얼마나 될지는 의문"이라며 "허수를 상수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매우 어려움 과정이지만 경선 승리를 위해서는 끝까지 관리를 지속해 나갈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