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수도권보다 인구 백만 명당 문화시설 수는 많지만
전문인력·공연횟수 등 부족… “서울로 원정 떠난다는 말도”
인프라 확충 뿐 아니라 예산·프로그램 확대 함께 이뤄져야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수도권과 지방간 문화향유에 불균형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지방이 수도권보다 박물관·미술관 등 문화시설 수는 많지만, 질높은 공연·전시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면서 문화향유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31일 국회입법조사처 2021 국정감사 이슈 보고서를 살펴보면 지난해 지역별 인구 백만 명당 문화시설 수는 비수도권이 수도권보다 많다.

수도권의 경우 문화시설 수가 42곳으로 나타난 반면 지방은 74개로 조사됐다.

문제는 전문인력·자료 수나 공연 횟수 등 질적인 측면은 지방이 수도권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

실제 박물관의 경우 1곳 당 직원 수와 자료 수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수도권은 각각 직원수와 자료 수가 13명·18개지만, 지방은 9명·13개로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미술관도 직원 수가 수도권은 15명이지만 지방은 7명으로 최대 2배 이상 차이나고 있다. 박물관·미술관 인력은 공연·전시 기획부터 시설 운영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인력이 적을 수록 문화 기반이 취약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문화향유 지표를 나타내는 공연횟수에서도 지역별 편차가 나타나고 있다. 인구 10만명 당 공연예술 공연 횟수를 보면 충청권 645건으로 다 합쳐도 서울의 688건에 못 미치고 있다.

결국 문화시설이 많아도 시민들이 지방에서 즐길 수 있는 공연·전시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시민들도 체감하고 있다.

최근엔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공연·전시가 줄어들면서 나아가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의 차별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시민 김모(35·여) 씨는 “지방에 비해 수도권이 인지도 높은 전시도 많이 열리고 주제도 다양해 소비자 입장에서는 볼거리가 많은 게 사실”이라며 “일각에선 원정을 떠난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지방에서도 질 좋은 공연·전시가 자주 열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화계는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예산 및 프로그램 확대도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역 문화계 관계자는 “인프라는 계속적으로 늘리면서 이제는 내실화에 더 나서야 할 때”라며 “문화시설의 접근과 이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태조사 등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