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죽동 7천가구, 2029년 완공
세종 연기·조치원엔 1만3천 가구

대전·세종 신규공공택지 개발
대전·세종 신규공공택지 개발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충청권에 2만 가구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정부 주도의 신규공공택지가 조성된다.

세종 행복도시(동지역) 인접(읍면)지역 1만 3000가구, 대전시 죽동 일원 7000가구 등으로 요약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공개했다. 전국에 83만 가구를 공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2·4 부동산 대책 중 신규택지 조성계획의 후속 조치다.

우선 세종 행복도시 북쪽지역과 인근 조치원에 신규택지를 마련한다. 주택시장 안정화를 겨냥한 특단의 조치로 보인다. 당장 조치원읍 신흥리, 연서면 월하리 일원(27만평)에 7000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개발구상안엔 조치원 원도심 주택 수요에 대응한 수요 맞춤형 주택 공급안이 담겼다. 이어 행복도시 종사자 특성을 고려한 거주자 맞춤형 주거단지 조성을 타깃으로 연기면 일원(19만평)에 6000가구 규모 신규택지를 조성한다.

대전 유성구 죽동 2지구(25만평)엔 주택 7000가구를 공급하는 신규 공공택지가 들어선다.

국토부는 대덕연구개발특구와 대전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연계해 양질의 주거용지와 자족용지 공급을 통한 지역상생 혁신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개발구상안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은구비로~죽동로 연결도로, 북유성대로~죽동로 연결도로 신설과 장대네거리 기하구조 개선 및 BRT 정류장 신설 등 교통대책안을 내놨다. 대전 죽동2지구는 인근 유성IC, 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 대덕연구개발특구, 세종·유성간 BRT 노선 등 개발이 예정돼 있던 지역이다.

대전시는 내년 하반기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완료, 이듬해 지구지정, 2024년 개발계획 승인 후 보상착수, 2025년 착공, 2029년 완공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이들 사업 대상지와 주변지역은 오는 2023년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다. 일정 면적을 초과하는 토지를 취득하려면 관할 시·군·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한다.

한편 국토부는 수도권 신규 공공택지 7곳에 12만 가구를 공급한다. 국토부는 제3차 신규 공공택지의 경우 내년 하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해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모집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