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60세 이상 노인일자리 지속 증가… 노인복지사업 순항
일자리 급증에도… 고령층 고용률은 전국 평균 미달 '개선 시급'
전문가 "단순 노동 아닌, 전문성 함양하는 일자리 제공해야"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지역 60세 이상 노인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고용률은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선 공익활동형 등 단순 노동에 그치는 일자리보단 전문성을 보다 높일 수 있는 일자리 양산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30일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지역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수는 2018년과 비교해 5951명 늘었다. 이는 45.2% 가량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지역 노인 인구가 11.1% 증가한 것과 비교했을 때 상당수의 일자리가 늘어난 셈이다.

60세 이상 노인의 생활비 마련 수단이 대부분 근로소득으로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노인복지사업이 비교적 순항하고 있다는 지표로 해석된다.

다만 현재 마련된 노인일자리 대부분이 업무의 개념보다 사회 참여를 주 목적으로 하는 공익활동이란 점에서 아쉬움의 목소리도 나온다.

공익활동형 일자리는 지역 환경미화활동,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지도, 코로나19 출입명부 관리 등 비교적 단순한 업무가 주를 이룬다. 일자리 수행자들의 퇴직 전 경력 활용이나 향후 구직에 도움이 될 만한 전문성을 높이는 측면에선 이렇다 할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실제 지난해 대전지역 노인일자리 사업단은 총 246개로, 이 가운데 공익활동형 일자리는 64.6%(159개)로 집계됐다.

참여자 또한 공익활동형 일자리 참여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공익활동형 참여자는 2018년부터 꾸준히 80% 내외를 기록했다. 참여자 수도 △2018년 1만 1222개 △2019년 1만 3452개 △2020년 1만 5384개로 지속 증가했다.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대전지역 고령자의 고용률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최근 몇 년간 대전의 고령자 고용률이 눈에 띄게 높아졌지만 여전히 전국 평균치에 미치지 못한다. 대전과 전국 고용률의 격차는 △2018년 2.9% △2019년 2% △지난해 1.1%였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방과 후 교육 강사, 지역 문화재 가이드, 바리스타 등 참여자가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일자리가 양산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장애인 활동보조 등 본인의 역량과 일자리를 매칭하는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일정 교육 수료하거나 기존 능력을 활용해 일자리를 연결하는 인력파견형 일자리의 적극 양성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대전세종연구원 한 관계자는 “참여자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사회서비스형, 인력파견형 일자리 참여자 비율은 최근 3년간 전체 참여자의 10%에 채 미치지 못 했다”며 “고령자의 사회활동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이들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