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 충남 대표항만 조성
충남 민항유치에도 힘 쓸 것
세종의사당 설치법 통과 협력
국감 식량주권 문제 짚어볼 것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9월부터 시작되는 정기국회에서 여간 공방이 치열할 전망이어서 충청권 의원들의 활약을 기대해 본다. 충청권 의원들이 이번 정기국회와 국정감사에서 지역 현안해결을 위한 노력과 국감을 준비하는 각오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은 21대 정기국회를 맞아 "이번 국정감사는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의 이행여부와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의 부조리한 운영에 대해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어 의원은 또 "예결위 위원으로서 내년 예산안에서 국민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심사하도록 하겠다"며 "코로나가 장기화로 어려워진 국민의 삶을 보듬을 수 있는 민생법안들을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어 의원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가장 중점 두는 충청권 현안에 대해 "현재 충청권 GRDP(지역총생산)은 전체 12.5%를 차지하고 있고, 물동량도 상당하지만 제대로 된 무역항은 없다"며 "평택당진항은 국가재정과 행정사무가 평택항에 편중돼 있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당진항을 독자적인 충남의 대표항만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충남은 전국 광역도 중 유일하게 민간공항이 없어 항공서비스에서 소외되어 있다"며 "새롭게 조성되는 혁신도시의 교통편의 제공,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해 중국 등 관광객 유치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민항 유치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어 의원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충청권 의원들의 상호협력 및 공동대응 방안에 대해 "세종의사당 설치를 골자로 한 국회법이 국회운영개선소위 통과로 세종의사당 설치를 통한 국가균형발전, 행정수도 완성의 첫 발판이 놓여졌다"며 "충청권 여야 의원들은 세종의사당 설치법이 본회의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더욱 협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새롭게 제기된 '강호축(강원-충남-호남 축) 특별법' 법제화를 위해서는 강호축 개발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차기정부의 강한 의지에 달려있다"며 "현 대선국면에서 먼저 대선공약화를 성사시킨 후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확고한 마인드를 갖고 있는 후보를 선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국감에서 가장 관심을 둔 분야에 대해 "농해수위 위원으로 농어업인의 고충과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우려되는 식량주권 문제를 들여다볼 생각"이라며 말했다.

이어 "해양쓰레기 등 환경문제의 대응, 농축산분야의 탄소중립추진을 위한 가축분뇨의 에너지자원화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점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