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차 국민지원금 추석 전까지 지급할 것
가구소득 하위 80% 이하에 1인당 25만원씩
"반짝 소비증진 효과 나올 것" 기대감 증폭

26일 대전 서구 괴정동에 위치한 한민시장이 다소 한적한 모양새다. 사진=전민영 기자
26일 대전 서구 괴정동에 위치한 한민시장이 다소 한적한 모양새다. 사진=전민영 기자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국민 88%가 받는 코로나19 상생국민지원금 지급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소상공인들이 반색하고 있다.

소상공인 지원금인 희망회복자금에 이어 국민지원금까지 지급되면서 소비 위축으로 힘겨웠던 지역상권에도 숨통이 트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정부는 26일 추석 전까지 가구소득 하위 80%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에게 1인당 25만원씩 상생국민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대전의 경우 6월말 기준 시민 123만 2900여명이 대상자로 추산된다. 대전시민의 84.6%가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을 받는 셈이다.

재난지원금 지급 가시화에 지역 소상공인들은 반색하는 분위기다. 지난 17일 신청과 동시에 지급이 시작된 소상공인 5차 지원금인 희망회복자금에 이어 국민지원금 지급이 결정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는 것이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희망회복자금은 지난 24일 0시 기준으로 1차 대상자 중 92%에게 지급됐다. 총 122만여명의 소상공인에게 2조 8700억여원이 지급된 상황이다.

지역시장 상인들도 지원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추석 전 신속 지급이 이뤄지면 명절을 앞두고 제수용품을 구매하기 위한 소비가 급증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국민지원금이 지급됐을 때도 재래시장에 반짝 소비증진 효과가 나타났다.

대전 한민시장에서 청과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A 씨는 “지원금이 지급되면 여윳돈이 생기면서 같은 물건이라도 조금 더 품질이 좋은 것을 구매하는 손님이 많다”며 “당시 지갑이 열리면서 매출이 30~40%가량 오르곤 했다”고 말했다.

경제계도 재난지원금 효과를 긍정적으로 보고, 신속한 지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부용 대전소상공인연합회장은 “지원금이 들어오면 그동안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증폭되면서 확실히 소비가 늘어나고, 상인들 또한 재난지원금을 체감할 정도로 매출이 오른다고 반응한다”며 “정부의 지급계획은 9월 말까지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해 추석 명절 전 내수 활력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