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충청투데이 공동캠페인] 2022학년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3개 학과, 실무 중심 맞춤형 교육
바른인성 갖춘 창의인재 육성 추진
전 교과 학생 참여형 토론식 수업
전공동아리·해커톤대회·취업캠프
다방면으로 SW 트렌드 파악 도와
기업체 연계·외부전문가 교육도

▲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전경. 대전시교육청 제공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국내 최초 소프트웨어 분야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지정된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이하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는 풍부한 창의성과 인간미를 갖추며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학생 중심 수업으로, 단순한 지식 습득보다는 응용과 프로젝트 실습을 통한 체험 중심학습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인성교육으로 덕목(책임·정직·공감·존중·배려·협동·소통)을 기르고, 그 위에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보통교과를 통해 프로그래머로서 갖춰야 될 기초학력과 창의력 및 상상력 개발을 위한 기반을 다진다. 또 전문교과 학습으로는 1학년 소프트웨어 기본교과를 완벽하게 학습함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한 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2학년 전공 심화과정과 3학년 전공 응용과정을 통해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을 완벽하게 학습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을 성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학생들은 장차 한국의 소프트웨어 발전을 이끌어갈 사명을 스스로 선택한 소프트웨어의 개척자이다.

다가오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주역이 될 인재로서 현재 학생들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도전정신은 한국의 소프트웨어의 미래를 밝게 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 역량과 높은 인성을 갖춘 한국소프트웨어를 이끌 인재를 양성한다는 교육 목표를 가지고 학생 중심의 수업을 실시함으로 학생들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키우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분야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 양성의 산실

'창의성과 인간미를 품은 소프트웨어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 목표 아래 꿈과 열정을 키워주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긍지를 느끼는 교사, 꿈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관심과 배려로 조화롭게 생활하는 학생, 꿈과 희망을 불어 넣어주고 학교와 소통하며 동행하는 학부모가 함께 학교를 발전시키고자 굵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의 학과 구성은 총 3개의 학과로 이뤄져있다. 첫째 소프트웨어개발과는 아키텍트, SW품질관리, 기술 서비스,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관리 등의 직무 수행이 가능한 인력 양성이다. 이어 임베디드소프트웨어과는 일상생활 속의 모든 인간 친화적인 제품을 설계하는 임베디드 시스템 전문가를 양성한다. 마지막으로 정보보안과는 보안 시스템 및 보안 SW개발, 국방·정보공공기관·금융기관·대기업 등의 정보보안 인력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개의 학과 모두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 상태다.

학업 활동 특징으로는 학생 참여형 수업방식을 채택했다는 점이다. 전 교과에 걸쳐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모둠식 좌석배치로 학생들간 협력 및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기업의 특성상 주어진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한 구성원 간의 배려와 소통이 필수적인 만큼 실무 환경과 최대한 동일한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어 전교생이 다양한 방면에서의 접근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커뮤니티 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본교에서는 2015년 개교 당시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전공동아리 활동과 각종 취업캠프, 해커톤대회, SW분야 연합캠프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SW분야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동시에 취업처 발굴 및 인프라 구축 등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기업체 연계형 실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대표적으로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입학전형관리시스템, 기숙사 관리 시스템은 다른 상용화가 가능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시스템이다.

외부 전문가도 적극 활용한다. 전문교과 수업에 산학겸임교사를 활용한 팀티칭 수업을 실시해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직접 저명인사를 초청해 멘토링 강의를 비롯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학교장 인증제를 통한 인재 양성도 주목할만하다.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자극해 전공기술과 인성, 창의성 및 인문학적 소양을 지속적으로 신장하고, 그 결과물을 정리하여 포트폴리오로 구성하며, 각 내용을 'RESUME BOOK'에 담아, 최종적으로는 취업 준비 자료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