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기준 75명 확진… 올해 中 최고
도민 44.7% 백신 1차접종 마쳤지만
확산세 빨라… 동남·중부권도 번질 듯
이시종 “지속 땐 4단계 격상 불가피”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청주와 충주를 넘어 충북 전역으로 번지는 양상인 가운데 인구의 이동이 적잖을 것으로 예상되는 광복절 연휴(14~16일)가 중대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3·15면

방역 컨트롤타워인 충북도는 셧다운 조치로 불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이란 초강경안(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한 충주의 상황이 달라지지 않는 점을 거론하며 4단계 상향도 대안이 아니라는 시각도 적잖다.

정부와 충북도는 여전히 ‘백신접종이 최고의 예방책’이라며 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만 영국의 백신 개발자 조차 "집단면역 형성은 불가능하다"고 밝히는 등 백신효과에 대한 합리적 의문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뾰족한 해법이 없는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할 엄중한 시기로 보인다.

12일 충북도와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5일 0시~11일 0시까지 최근 일주일 동안 충북지역의 '코로나19' 평균 확진규모는 '47.4명'을 기록했다. 심지어 11일 0시 기준 75명이나 확진판정을 받아 올해 들어 최대치를 기록했다.

11일 기준 충북도민 160만명(2020. 12월 행정안전부) 대비 71만 5111명(44.7%)이 1차 접종을 마친 점을 고려하면 가파른 확산세는 이해불가라는 게 얘기가 흘러나온다. BBC 등 영국 언론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개발에 참여했던 앤드루 폴라드 옥스퍼드대 교수는 지난 10일(현지 시간)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집단면역은 불가능하다"고 한 전망 등이 기저에 깔려 있다.

당면한 문제는 청주와 충주를 강타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동남권과 중부권으로까지 확산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11~12일 동안 영동에서 1박 2일 모임을 통해 모두 14명이 집단감염됐고, 혁신도시 음성에서도 외지인과 접촉한 8명(11일 0시 기준)이 확진판정을 받았다. 향후 또다른 n차 연쇄감염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9일 0시에서 11일 0시까지 사흘 동안 제천, 보은, 옥천, 증평, 괴산 등 5곳은 확진자가 없거나 3명 이하에 그쳤다. 그러나 확진규모 2000명대를 오르 내리는 확산일로의 전국 추이와 충북의 중심도시 청주와 충주의 확진규모를 맞물리면 도내 어느 곳도 안심단계로 볼 수 없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전국적으로는 11일 0시 기준 2223명이 확진판정을 받아 지난해 1월 20일 국내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다규모를 작성했다. 의료계의 한 관계자는 "특정지역을 봉쇄하지 않는 한 직·간접적 교류를 막을 수 없지 않느냐"며 "청주와 충주 뿐만 아니라 9개 시·군도 코로나 감염의 영향권에 들어갔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충북도는 최근 추이를 매우 우려하고 있다. 급기야 이시종 지사는 이날 호소문을 발표하고 "만약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충북지역 전체에 4단계 격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했다. 충북 전역이 셧다운모드에 빠질 수도 있는 위기일발의 기류라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출몰로 인해 이미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하고 있는 충주지역을 보면 4단계 격상 조치도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힌다. 실제 충주시가 5일부터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한데 이어 10일 4단계 재연장을 발표했지만 확산세는 잡히지 않고 있다.

백신접종도,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도 현재로선 불발에 그치는 난감한 국면에 처한 데다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의 광복절 연휴라는 최대 고비까지 앞두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 일각에서는 범도민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캠페인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한다.

김용호 충북도 보건복지국장은 "누구나 확진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며 "백신접종은 물론 자발적으로 기본방역 수칙이 지켜져야 위기를 넘어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금이라도 이상 증세를 느끼면 즉시 진단 검사를 받아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가 K-방역안에 대한 전환 시그널을 흘려 주목된다.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방역 전문가들을 만나 "현재의 방역 방식이 한계에 온 것 아닌가 하는 지적이 많고 세계적으로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발생 이후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프레임이 맞느냐는 지적도 있다"고 말했다. 기존 K-방역에 대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정부가 처음으로 인정한 셈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