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생 등 위한 공공구매 실적 3개 항목 이상 준수 세종·충남 95% 이상
대전은 절반 수준에 그쳐… 여성·장애인기업 우선구매 비율도 기준치 미달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대전지역 공공기관 상당수가 여성·장애인 기업 등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공공구매 실적이 법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과 충남지역의 공공기관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보였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지난해 공공구매 종합정보를 분석한 결과, 대전지역 공공기관 34곳 중 ‘중소기업 등의 우선구매제도(이하 공공구매)’ 4개 항목을 모두 준수한 기관은 8곳(23.5%)에 불과했다.

3개 항목 이상을 준수한 기관은 18곳(52.9%)에 그쳤다.

반면 세종은 전체 22곳 중 21곳(95.4%), 충남은 7곳(100%) 모두가 3개 항목 이상의 기준을 달성했다. 공공구매는 공공기관이 중소기업제품(총구매액의 50% 이상), 기술개발제품(중소 물품 구매액의 15% 이상), 여성기업(5% 이상), 장애인기업(1% 이상) 제품 등을 의무 구매하도록 하는 제도다.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법률’, ‘장애인기업활동촉진법’등 법적근거를 둬 중소기업 등의 판로를 지원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상생·협력을 유도하는 게 목적이다. 하지만 대전지역에 소재한 공공기관은 여성·장애인 기업 등 소위 ‘사회적 약자’ 기업에 대한 구매에 상대적으로 인색한 모습을 보였다.

장애인 기업에 대한 구매비율 미달 기관은 세종 2곳, 충남 1곳인 반면 대전은 16곳(47.0%), 여성기업 구매비율 미달은 대전만 11곳(32.3%)으로 집계됐다.

정미숙 여성경제인협회 대전지회장은 “여성기업 구매비율은 중소기업제품 입찰 경쟁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는 수치”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공공구매를 공공기관들이 외면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법적 근거가 마련돼있데도 공공기관의 경영평가 외에는 불이익이 없어 사실상 권고사항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종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대전지역 공공기관의 구매 비율이 낮은 것은 기관들의 관심과 의지가 없기 때문”이라며 “지역경제와 상생을 위한 기관장의 개선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