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정부투자기관·대학 등 79개 주요기관에 서한문
공사발주 시 지역건설업체 수주기회 확대·적정 공사비 등 요청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지역 건설업계의 먹거리 기근 정세가 수주기회 확대로 급변 흐름을 탔다.

대전시가 지역 소재 79개 주요 공공기관의 관급공사 발주물량을 일정부분 지역 건설업계의 몫으로 돌려놓는 파격적 행보에 나서면서다.

자치단체장이 공개적으로 먹거리 기근에 허덕이고 있는 지역 건설업계 편에 선 게 결정적이다.

허태정 시장은 28일 대전 소재 정부투자기관, 대학, 연구기관, 군부대 등 79개 주요기관에 ‘지역건설 산업 발전에 힘을 보탭시다’라는 제목으로 서한문을 보냈다.

서한문 내용은 공사 발주 시 지역 건설업체 수주기회 확대, 적정 공사비 책정 등으로 요약된다.

허 시장은 서한문을 통해 “지역 건설공사 원도급률은 여전히 낮은 실정이다. 지역 내 건설공사 발주 시 대전의 건설업체가 수주할 수 있도록 기회를 늘려 준다면 지역업체의 도급률이 올라갈 수 있다”고 전제한 뒤 “건설업계의 타격이 지역경제의 어려움으로 이어지는 만큼 지역 건설산업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협력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지역경제 활성화가 절박한 시점, 으름장이 아닌 읍소 전략을 택했다는 게 인상 깊다.

지역 건설업계는 허 시장의 행보에 박수를 보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 단한 건도 수주못한 지역 건설사가 10곳 중 6~7곳인 것으로 안다. 79개 주요기관이 발주 기회의 문을 열어준다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쉬움도 남겼다.

이 관계자는 “지역 대형건설사와 중견·중소건설사 간 상생협력을 위한 재탐색의 길도 열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광주 등 타지역 건설사를 모델로한 상생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민간사업 진출을 위한 관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시는 최근 지역건설산업 활성 참여제도 시행, 지역 민간공사 참여확대 지원 등이 담긴 '2021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을 내놨다.

시 교통건설국 배상록 팀장은 “지역제한 입찰제도 적극 시행, 수의계약의 경우 지역업체와 우선 계약, 대형 민간공사 추진 시 시행사와 MOU 적극 체결 등의 조치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