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폭염… 전기자전거 이용 급증
타 지자체, 업체와 협업해 전기자전거 확산
시 "급경사지에 시범 도입 검토할 것"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전국 지자체가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자전거를 공용 이동수단으로 적극 도입하고 있지만 대전은 여전히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전기자전거 등 동력 개인형 이동장치(PM) 확산이 전국적인 추세인 만큼 지자체가 적극 나서 시민 이동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PM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카카오 T 바이크가 대전에서 1000여대의 전기자전거를 운영하고 있다.

이후 많은 시민이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면서 동력 PM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중교통보다 PM을 이용하는 시민이 늘었고, 폭염의 영향으로 일반 자전거보다 전기자전거 등 동력을 이용한 PM이 각광을 받고 있다.

추세가 이렇다 보니 타 지자체도 업체 등과 협업해 전기자전거 확산에 나서고 있다.

세종시는 2019년 8월 전기자전거 200대를 시범 도입한 후 현재 400대로 늘려 운영하고 있다. 서울, 김포, 부천, 제주 등도 비슷한 방식으로 전기자전거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대전시의 경우 현재까지 전기자전거 도입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내년까지 총 5000여대의 공용자전거인 ‘타슈’를 확대 보급한 후 전기자전거 도입 여부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사태와 녹색성장, 탄소저감 대책의 하나로 PM 활성화 정책을 적극 시행 중이지만 아직까지 전동 PM 관련 사업은 더딘 상태라는 아쉬움이 나오는 이유다.

앞서 시는 2019년 행정안전부로부터 전기자전거 관련 예산 5억원을 확보했지만, 당시 택시 등 운송업계의 반발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예산을 반납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시는 타슈 보급을 확대하는 동시에 일반 자전거 주행이 어려운 급경사지에 대한 전기자전거 시범 도입 등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타슈 전기자전거 도입 등 전기자전거 도입 관련해 확정된 사항은 없다”면서도 “전기자전거 이용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시에서도 관련 사업 추진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종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전기자전거 '일레클'.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전기자전거 '일레클'. 사진=세종시 제공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