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 바뀐다] ⑥ 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 선순환 지역경제 견인한다
코로나 속 시민 가계 보탬
지역 자본 역외 유출 방지
작년 9000억 발행 등 성과
전통시장 캐시백 확대 추진
온정나눔 기부 기능도 강화

▲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5월 열린 온통대전 1주년 기념식 직후 시민들을 만나 온통대전을 홍보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 대전시는 지난 3월 지역화폐 온통대전의 유통활성화와 실효성 있는 정책 제안을 위해 대전시 온통대전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은 대전시 민선 7기 지난 3년 동안 추진한 경제·원도심활성화 정책 중 시민들의 체감도와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정책으로 꼽힌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민생경제가 위축된 상황에서 시민 가계에 실질적인 보탬이 된 것과 더불어 지역자본 역외유출 방지라는 본래 취지에도 제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온통대전은 지난해 9000억원을 발행한데 이어 올해에도 계획대비 40%를 초과 달성하는 등 민생경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가입자는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지난 16일 기준 대전시 경제활동인구 79만여명의 80%인 63만 5000명에 달하고 누적 발행액은 1조 8855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른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지금까지 온통대전 발행으로 추가 창출된 순 소비 규모는 약 3500억원, 타 지역에서 대전으로 구매처가 전환된 금액은 약 2000억원, 대형마트 또는 온라인쇼핑 등에서 소상공인으로 전환된 소비는 약 3900억원에 이른다.

이제 막 2년차에 접어든 경제 정책이지만 시민들의 호응과 효과는 상당하다. 대전시는 현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2년차 정책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다. 온통대전이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한 지역경제·골목상권 활성화에 더해 소비불균형 해소·플랫폼 고도화·시민참여 강화·사용편의 증대 등을 추가, 소비균형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내년까지 온통대전몰 신규콘텐츠 추가·발굴 및 배달플랫폼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2026년까지 온통대전몰 인근지역 연계서비스 확대와 배달플랫폼 마케팅에 집중한다.

먼저 온통대전이 보다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전통시장 캐시백 확대와 가맹 제한을 강화하는 소비불균형 해소방안을 추진한다.

원도심 비중이 높은 전통시장에서 온통대전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앞으로 관내 29개 전통시장 4338개 점포에서 온통대전을 사용할 경우 추가 캐시백 3%를 지급할 예정이다. 또 온통대전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온정나눔 기부기능 확대, 사회적협동조합 품앗이마을 및 배달앱 연동 직승인 결제시스템도 확충된다.

시는 온통대전 인프라를 활용한 시책을 발굴하는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시 경제정책 대표브랜드로 육성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온통대전 1조 3000억원을 발행할 예정”이라며 “캐시백(발행액의 10~15%) 예산은 국비를 포함 1300억원을 확보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동학대 예방, 결식아동 돕기 같은 복지사업과 걸은 만큼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건강마일리지, 외래 관광객 유치보상, 안전신문고 포상금 등 시민편의와 복지증진 등 다방면에서 혜택이 돌아가는 만능 지역화폐 ‘온통대전’이 되도록 기능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