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토지주택연구원 2개동 4개 광역단체 사용… 사실상 공실 無
대전, 공공기관과 협의·충남 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일부 사용

[충청투데이 송혜림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늘면서 이들을 수용할 충청권 생활치료센터도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이같은 상황에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무더기로 나오는 대전과 충남은 자체적인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를 서둘러 나선 상황이다.

19일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에 따르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운영하는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는 총 64곳이며 정원 1만 2072명 가운데 8167명이 입소한 상태다.

비수도권에 있는 센터 총 11곳의 가동율은 65.1%로 582명을 더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이중 충청권의 센터 가동률은 이미 95.8%에 달해 조만간 포화상태가 되는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는게 중수본측의 설명이다.

이는 생활치료센터로 지정한 대전 유성구 전민동 LH토지주택연구원 건물 2개 동을 대전은 물론 세종과 충북, 충남 등 4개 광역단체가 공동으로 사용해왔기 때문이다.

실제 대전 생활치료센터는 병실 84개 중 10개 병실만이 남아 있는 상태로 이마저도 병실 방역 후 대기 환자가 바로 입소하기 때문에 사실상 빈자리는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천안 관세청연수원·중앙청소년수련원 등 최근 정부가 지정한 3개 생활치료센터 역시 수도권 확진자를 중심으로 활용돼 충청권 환자를 전부 수용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는 대전과 충남은 자체적으로 생활치료센터를 꾸리기 위해 만반의 준비에 나섰다.

대전시 방역당국은 지난 18일 브리핑에서 충남 아산 생활치료센터와 오는 9월 초 개소하는 충남 천안 생활치료센터를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시 자체적으로 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충남도 방역당국은 이날 공주에 있는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일부 공간을 도 자체 생활치료센터로 지정해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교육원의 생활치료센터 활용 규모는 현장 조사 후 확정될 예정이며 직원·장기 교육생 숙소와 강의 공간 등을 한 곳으로 모으고 교육원 건물 2개 동을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할 계획이다.

송혜림 기자 eeyyii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