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심의 결과·연구 용역 등 발표 예정
층고제한 완화, 건폐율·용적률 상향여부 등 담겨
11년째 공전사업… 수익성·공공성 확보 ‘이목 집중’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공영개발로 방향을 선회 한 대전유성복합터미널 개발방안이 20일 공개된다. 11년 째 공전 중인 터미널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피로감이 상당한 가운데 공공성과 사업성에 관심이 쏠린다.

18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16일 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에 대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심의내용 변경(안)’을 심의했다.
2014년 기 해제됐던 유성구 구암동 일대의 개발제한해제 구역 변경에 관한 권한을 지난 4월 국토부로부터 최종 이양 받은 이후 이뤄진 첫 번째 심의다.

변경안에는 기존 10층으로 제한된 유성복합터미널의 층고제한 완화와 건폐율·용적률의 상향 여부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대전세종연구원이 진행해 온 터미널 건립사업 연구용역도 최근 마무리 됐다.

심의 결과와 연구용역을 반영한 터미널 건립방안은 20일 오전 11시 허태정 시장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공영개발로 진행되는 터미널 사업은 막대한 사업비를 시 재정으로 감당해야 한다.
따라서 수익성과 공공성을 얼마나 담아냈는지가 관건이다. 유성복합터미널이 민간공모로 진행됐을 당시 1~3차까지 건폐율 60% 이하, 용적률 500% 이하가 적용됐고 최근 4차 공모에선 각각 70%·600% 이하로 상향됐으나 이번 기본 건립방안엔 수익성 극대화를 위해 이 이상을 적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그간 거론돼온 청년주택과 공공업무시설을 포함하는 방식이 유력한 상황이다.

대전드림타운 첫 사업지로 유성구 구암동 유성복합터미널 내 사업 부지를 선정한 만큼 이를 연계한 주거 취약 계층을 위한 사업이 추가적으로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시 관계자는 “건립방안에는 구체적인 세대 수와 규모 등이 제시되진 않겠지만 층고, 건폐율·용적률 등의 변화는 있을 예정"이라며 "많은 시민들이 오랜 시간 기다려 주신만큼 앞으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은 연내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신규사업 타당성 검토를 받아 내년 말까지 실시설계를 거쳐 변경된 개발계획에 대한 국가교통위원회 심의가 진행된다.

계획대로 절차가 진행될 시 2023년 4월 착공, 2026년 7월 운영될 전망이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