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사례 별로 비공개하기도
누락되는 동선 증가하자 "기준 개편돼야" 목소리 증폭
방역당국 "사업장 피해 고려… 동선 공개 기준, 꾸준히 논의 중"

13일 대전시 코로나19 홈페이지에 확진자들의 이동경로가 일부 공개, 일부 비공개 돼 있다. 사진=대전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현황 홈페이지 캡쳐본
13일 대전시 코로나19 홈페이지에 확진자들의 이동경로가 일부 공개, 일부 비공개 돼 있다. 사진=대전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현황 홈페이지 캡쳐본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1. 6월 중순경 대전 유성구의 한 고깃집에서 식사를 한 A(51) 씨는 식당 사장으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같은 날 식당에 방문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A 씨가 접촉자로 분류되진 않았으나, 혹시 불안하면 코로나19 검사를 받아보라는 권유였다. 

보건소가 아닌 식당에서 연락을 받은 사실이 의아했던 A 씨는 홈페이지에서 확진자 이동경로를 찾아봤으나 해당 식당 이름은 어디에도 안내되지 않았다. 보건소, 시 방역당국 등에 여러 차례 문의한 결과 ‘확진자가 다녀간 곳이어도 동선에 공개되지 않을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2. 대학생, 중학생 자녀를 둔 B(53) 씨는 최근 대전지역 학교 곳곳에서 쏟아지는 확진자에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학교명이 공개되지 않아 확진자가 나온 학교를 수소문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방역당국은 학생 명단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 불필요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방과 후 수업, 학원 등 다른 학교 학생과도 충분히 접촉할 수 있어 여전히 불안감이 사그라지지 않는다.

최근 대전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시민들 사이 확진자 이동경로가 충분하게 공개되지 않는다는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방역당국은 사업장이 받을 피해를 고려해 비공개 원칙을 고수하고 있으나, 누락되는 동선이 많아지면서 수요자 중심의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공개 기준이 개편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13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의 ‘확진환자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지침’에 맞춰 확진자 이동경로를 공개한다. 해당 지침은 감염병예방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관내 코로나19 확진자 이동경로 공개 시 지역별 편차, 사회적 혼선 발생을 막기 위해 전국 지자체에서 공통 적용된다.

다만 현재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 이동경로를 시민이 알기 쉽게 전달하느냐에 대해선 여전히 의문의 목소리가 많은 상황이다.

방역 지침 상 확진자가 다녀간 곳이라도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된 경우’ 등에 대해선 아예 동선을 공개하지 않는다. 확진자 동선에 특정 사업장이 공개될 경우 철저한 방역이 이뤄졌더라도 방문을 꺼리는 등의 피해가 발생한다는 우려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지역에 관계없이 확진자가 급증하고 전파력이 2.5배에 달하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만큼 혹시 모를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명확한 정보 공개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 방역당국은 시민의 요구에 대해선 공감한다는 입장이지만, 민간 사업장에 돌아갈 경제적 피해 또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에 포함될 경우 민간 사업장이 입는 경제적, 이미지 타격은 추산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며 “접촉자에 대해 최대한으로 역학조사를 실시한 후 추가 피해가 나올 수 있는 장소만 공개하는 것이 정부 지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대본과 화상회의 등을 통해 시민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확진자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동선 공개 기준에 대해서도 꾸준히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