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용초 이전 이유 “손해보면서까지 좋은 교육환경 조성 노력한 것”
사무관과 공모 의혹 “2019년 말까지 사무관 매입 사실 알지도 못해”
부당 이익 편취 의혹 “낮은 가격 매입 절대 아냐… 수사기관 협조 가능”
복용초 이전 이유
사무관과 공모 의혹
부당 이익 편취 의혹

▲ 당초 도안2단계 지구단위계획상에서 복용초의 위치는 바로 옆에 공업용지를 끼고 있는 도안 2-4지구 였다. 이에 대전시와 교육청, 유토개발은 도시개발사업 협의 과정에서 학습환경이 좋지 않다는 판단 아래 원래의 위치에서 2-2지구 내 부지(아파트 부지)로 복용초를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2-2지구는 유토개발의 2차 사업 부지로서 토지확보가 용이했고, 기존 2-4보다 어느모로 보나 학교위치로 적합한 것으로 판단돼 유토개발은 토지가가 비쌈에도 불구하고 사업이익의 일부를 포기하는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2-2지구내에 복용초 설립 조건을 받아들였던 것이라는 유토 측 설명. 유토개발 제공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이하 전교조)가 제기한 대전시교육청 공무원 A씨에 대한 투기 의혹에 대해 사업 시행사 유토개발이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에 나섰다.

전교조 측이 유토개발과 교육청 공무원 A씨와의 공모의혹을 제기하고 막대한 이익을 얻었다는 주장이 실제 사실과 다르지만 지금 바로잡지 않으면 사익을 취하려는 일부 투기세력들의 농간에 지역사회가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반박으로 풀이된다.

전교조와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7일 전교조지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교육청) 사무관 A씨는 학교설립 총괄 업무 담당자로서, ㈜유토개발이 교육청이 애초 협의 요청한 2-1지구 내 복용초등학교 설립 부지에서 별건인 2-2지구 개발 예정지 16블럭으로 옮기는 과정에 공모한 의혹도 받고 있다. 이러한 행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사업시행사에 막대한 이익을 안겨 주었고, 그 대가로 하천부지를 매입하여 금전적 이득을 얻었다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유토측은 이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전교조와 경실련 측이 주장하는 ‘사업시행사에 막대한 이익을 안겨주었다’는 대목이다.

유토측은 오히려 막대한 이익은 커녕 학생들의 질 좋은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손해를 보는 결정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유토 관계자는 “당초 도안2단계 지구단위계획상에는 복용초의 위치는 바로 옆에 공업용지를 끼고 있는 도안 2-4지구 였다. 이에 대전시와 교육청, 유토개발은 도시개발사업 협의 과정에서 학습환경이 좋지 않다는 판단 아래 원래의 위치에서 2-2지구 내 부지(아파트 부지)로 복용초를 이전하기로 결정했다”며 “2-2지구는 유토개발의 2차 사업 부지로서 토지확보가 용이했고, 기존 2-4보다 어느모로 보나 학교위치로 적합한 것으로 판단돼 유토개발은 토지가가 비쌈에도 불구하고 사업이익의 일부를 포기하는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2-2지구내에 복용초 설립 조건을 받아들였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와 경실련 측이 주장하는 도안 2-1지구내 복용초 부지를 도안 2-2지구로 이전한 것이 아닌 학습환경이 좋지 않은 도안 2-4지구에서 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도안 2-2지구로의 학교 이전을 받아 들였다는 것이다.

A 사무관과의 공모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유토 관계자는 “2019년 말경까지 A사무관의 2-2지구 내 토지매입 사실을 알지도 못했다. 이 무렵 유토개발은 2-2지구의 토지소유 비율을 높이라는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토지 확보가 절실했기에 A사무관이 갖고 있는 토지를 포함해 2-2지구 토지를 지속적으로 매입했다”며 “유토개발은 매입 과정에서 A사무관에게 주변 토지시세 정도에 적정금액을 제시했고, A사무관이 이를 받아들여 평당 250만원 선에서 토지를 매입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그 당시 유토개발이 사들였던 주변 토지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서 사무관과 공모해 부당한 이익을 안겨줬다는 의혹은 절대 사실이 아니다. 당시 유토개발이 주변 토지를 매입한 시세는 평당 250~300만원선이었다. 수사기관에 협조할 수 있다”고 밝히며 공모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끝으로 유토측은 일부 투기세력들이 사익을 채우기 위해 거짓된 정보로 시장질서를 교란시키는 행위를 더이상 묵과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유토 관계자는 “2-2지구 내 일부 투기세력들이 사익을 채우기 위해 복용초 설립을 지연시킬 목적으로 각종 음해와 의혹을 남발해 시민사회단체들을 이용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전교조)기자회견도 시민사회단체들이 공무원 개인의 일탈행위를 고발하는 자리를 이용해 일부 투기세력이 정확한 근거없이 유토개발을 교묘히 관련시킴으로써 유토개발에게 타격을 가하려 한 것이 아닌지 의문스럽다”며 “복용초 설립은 사익에 좌지우지 될 문제가 아닌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를 세우는 지역 사회에서는 중요한 문제다. 앞으로도 유토개발은 복용초 설립에 문제가 없도록 교육청 및 대전시와 협의해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다. 유토개발은 이러한 부당한 투기세력들의 음모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맞설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