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지역 유치 노력 ‘물거품’
세종범시민추진委 입장문 발표
“수도권 과밀문제 해결 다시 원점”
대전서도 ‘지방분권 역행’ 거센 반발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충청권은 물론 전국을 들썩였던 ‘이건희 미술관’이 결국 서울에 자리를 잡았다. 이건희 미술관 건립 후보지가 서울로 최종 결정되자 그동안 유치를 위해 노력해온 대전·세종지역 문화예술계는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일"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이건희 회장의 기증품을 전시하는 기증관 건립 계획을 담은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 방안'을 발표했다. 문체부가 꾸린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는 '이건희 기증관'(가층)을 통합된 별도의 공간으로 건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후보지를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부지와 국립현대미술관 인근 종로구 송현동 부지로 들었다.

문체부는 전문성을 갖춘 국립박물관과 국립미술관 인근에 위치할 경우 연관 분야와의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기대할만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문제는 ‘문화 균형’을 강조하며 ‘이건희 컬렉션’ 유치에 뛰어들었던 충청권 문화예술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건희 미술관 건립 후보지가 서울로 결정되자, 유치를 위해 노력해온 이건희 미술관 유치 세종범시민추진위원회는 입장문을 내고 “이번 문체부의 결정으로 수도권 과밀 문제 해결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며 “국내 문화예술 관련 시설 대부분이 수도권에 몰려 있는 상황에서 지역 균형 발전과 문화적 기회균등을 위해서라도 세종에 건립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종시에는 아파트와 정부청사밖에 없어, 행정수도에 걸맞은 도시로서의 품격이 표현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취지에 역행하는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대전도 상황은 마찬가지. 앞서 대전은 구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으로 '국립현대미술관 분원' 유치에 분투하고 있는 만큼 소장 공간 마련의 측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달 구 충남도청사가 문체부 소관으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되는데, 국립현대미술관의 수장고 격인 분원 유치를 통해 '이건희 컬렉션'까지 확보할 수 있다는 복안을 내놓기도 했다.

더불어 근현대사의 산실인 구 충남도청사를 보존해 미술관을 만들 경우, 고 이건희 회장의 소장품에 예술적 가치를 더할 수 있다는 강점까지 내세웠지만 결국 물거품이 된 것이다.

이에 대전지역 문화·예술계 관계자는 “대전이 지리적으로 중심일뿐더러 신축 미술관보다는 구 충남도청사를 리모델링해 활용한다면 근현대사를 집약할 수 있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해 연관 분야와의 활발한 교류와 협력, 상승효과까지 기대했는데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됐다”며 “이는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지방분권을 역행하는 것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으며 권역별 분포와 수요를 고려하지않은 채 지역문화 활성화를 외친 격”이라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