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천연가스발전소~신충주변전소간 계획 백지화 요구
동서발전 “수차례 주민설명회 … 최종 선로경과지 미선정”

▲ 충주시 송전탑 백지화 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충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충주시민의 생존권을 사수하기 위해 주권자인 충주시와 충주시의회는 음성천연가스발전소∼신충주변전소 간 송전선로(송전탑) 사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충주=조재광 기자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충주지역 주민들이 한국동서발전㈜이 추진하고 있는 음성천연가스발전소∼신충주변전소간 송전선로(송전탑) 건설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충주시 주덕읍과 대소원면, 신니면 주민들로 구성된 송전탑 백지화 비상대책위원회는 6일 충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충주시민의 생존권을 사수하기 위해 주권자인 충주시와 충주시의회는 음성천연가스발전소∼신충주변전소 간 송전선로(송전탑) 사업은 철회하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송전탑 건설은 충주시민에게 큰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한국동서발전(주)은 사전에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치 않은 345 ㎸송전탑 건설을 백지화 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산업통상자원부와 동서발전은 음성발전소에서 주덕읍 변전소까지 345㎸의 송전선로 사업을 시행하면서 선로 경과지 주민과 사전협의를 안 했다"며 "충주시와 시의회는 한국동서발전(주)의 전원개발 사업과 송전탑 345㎸ 건설을 불허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들은 "송전탑 설치 입지선정위원회 구성도 '전략영향평가 시행기준'에 따라 객관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한 인사들로 구성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동서발전은 임의로 마음에 맞는 인사들로 구성했다"고 지적하면서 "'전력영향평가 시행기준'을 기키지 않은 송전탑 설치 입지선정위원회를 해산하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주덕읍 이장협의회의의 주민대표 추천(21.4.9) 이전에 입지선정위를 구성(21.3.18)하는 중대한 결격사유도 발생해 더 이상 사업진행을 묵과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입지 선정위는 주민대표 등 24명이 참여해 지난 3월 구성됐으며, 충주지역 기준 2개 안의 후보 경과지를 선정한 상태라는게 비대위의 설명이다.

비대위는 22만 충주시민들의 의지를 결집해 송전탑 건설이 백지화할 때까지 집단행동으로 무기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에 동서발전 관계자는 "지난 3월까지 주덕읍, 신니면, 대소원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추가 설명회 등 수차례 사업계획 설명회를 가진바 있다”면서 “선로경과지 선정과 관련해선 현재 4개의 후보 선로경과지를 선정한 상태고 최종 선로경과지가 선정돼야만 입지 설명회를 가질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입지선정위원회 관련해선 "입지선정위원회는 위원회 착수 회의 전 주덕읍의 주민대표 미추천으로 주덕읍 이장협의회 부회장과 변전소 인근 마을 이장을 위원으로 선임했던 것"이라며 "입지선정위 구성 과정은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서발전은 주민들과 협의해 민원 및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동서발전(주)는 2023년 7월~ 2026년 1월까지 발전소∼신충주변전소 구간 15㎞(직선거리)에 345㎸ 송전선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현재 음성읍 평곡리에 설비용량 1122MW급 천연가스발전소 건립 절차를 밟고 있는 동서발전은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이 나면 보상 문제를 마무리한 뒤 내년 6월 착공해 2024년 1단계 시설을, 2026년 2단계 시설을 준공할 예정이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