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3주년 인터뷰]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

▲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이 대덕구 코로나19 백신예방접종센터를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대전 대덕구 제공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은 민선 7기 3년간 주민 17만 5000여명과의 연대와 협력으로 경쟁력 있는 구정 구현에 매진해 왔다.

코로나19 펜데믹, 4차 산업혁명, 기후위기 등 예측 불가능 할 정도로 급변하는 여건 속에서도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총력전을 펼친 것이다.

박 정창은 난제 속에서도 유연한 사고와 강단있는 결정을 통해 구정을 펼쳐왔다.

주민들 옆에서 함께 울고 함께 웃는 구청장이 되겠다는 주민과의 약속을 실현시키기겠다는 다짐도 잊지 않았다.

그래서 유일무이 대덕구만의 경제살리기 종합대책을 마련했고 그 효과가 하나 둘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중 이뤄진 자영업 매출분석 결과 대덕구 매출 감소는 대전시 평균 감소율의 3분의1 수준을 기록했다.

대덕e로움이라는 강력한 소비창출 효과가 소비촉진의 마중물 역할을 담당, 소상공인 매출이 증가되는 등 그 효과가 직접적으로 나타난 것이다.

박 청장은 지난 3년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면서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 시기라고 평가했다. 이를 토대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도 더욱 단단해졌다.

먼저 연축지구의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호재를 적극 활용한다.

연축지구에 중점 유치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는 9개의 과학기술분야 공공기관과 교육기관 등이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며 혁신도시 이전기관 확정 등과 별개로 현재 대전연축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 수립절차 이행 등도 단계별로 추진 중이다.

향후 대전 혁신도시 이전기관 확정 시 관련기관 협의 등을 거쳐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에 변경·반영할 예정이다.

이러한 도시 개발 과정 속에서 박 청장은 특히 환경보전을 위한 지자체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전국 최초로 각종 정책 추진시 온실가스 배출 영향도를 평가하고 이를 예산편성에 반영하는 ‘탄소인지예산제’를 도입·추진하고 있다. 탄소중립을 통한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박 청장은 앞으로도 경제성장 엔진 장착과 수준높은 주거·문화가 어우러진 ‘구민과 함께하는 행복대덕’을 위해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박 청장은 “사람에게 투자해서 사람이 돌아오는 대덕으로 도시의 기틀을 만들고 초석을 다지는데 중점을 둬 사업의 결실이 온전히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구정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며 “남은 1년 동안 뿌렸던 씨앗들이 땅에 튼튼히 뿌리를 내리고 건실한 열매로 성과를 창출해 지속가능한 주민행복이 실현될 수 있도록 더욱 더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