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15.8% 증가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보건의료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코로나19(이하 코로나)에 따른 K-방역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의료기기 특허출원이 늘고 있다.

1일 특허청에 따르면 전체 특허출원이 지난 10년간(2011~2020년) 연평균 2.2%로 증가하는 동안, 의료기기 분야 특허출원은 연평균 8.0%로 가파르게 상승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의료기기 특허출원이 전년대비 15.8%로 큰 폭의 증가율을 보였다.

세부적으로 수술칼, 카테터 등 전통적인 의료기기인 수술치료기기 분야가 1만 3534건으로 가장 많이 출원됐고, 같은 기간 증가율은 의료정보기기 분야가 연평균 19.7%로 가장 높았다.

이는 스마트 헬스케어 및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기술이 접목된 의료기기에 대한 기술개발 트렌드가 반영돼 높은 특허출원 증가율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실제 소독살균기, 호흡보조기, 비대면 원격진료 관련 출원이 급증하면서 코로나와 관련된 진료보조장치(140.0%), 마취호흡기기(58.8%), 의료정보기기(42.7%) 분야의 출원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강혜리 특허청 의료기술심사과 심사관은 “기존의 디지털 사회 전환과 맞물려 코로나19 상황이 의료기기 연구개발을 활성화시킨 것으로 판단된다“며 “국내 의료기기 산업 경쟁력이 지식재산과 함께 강화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