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회 요구 받아 수정했는데
행자위, 본회의에 상정 안해
“상임위와 소통 안했다” 주장
區 안팎 발목잡기 비판나와
구의원 갑질논란까지 발생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대전 중구의회의 시정현안에 대한 집행부 '발목 잡기'가 도(道)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구 조직개편안의 행정자치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구의원의 공무원에 대한 갑질 태도 논란까지 벌어지면서 반발을 사고 있다.

증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 25일 조직개편안에 대해 심의했으나 결국 심사 보류됐다.

국민의힘 조은경 의원이 안건 심사보류의 건을 제안했고, 총 5명의 재적의원 중 3명이 찬성하고 2명이 반대했다.

중구는 조직개편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안건 3건을 올렸지만 모두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사진 = 대전 중구의회 전경. 연합뉴스
사진 = 대전 중구의회 전경. 연합뉴스

행자위는 상임위와 소통이 없었다는 이유로 본회의에 상정조차 하지 않았다. 김옥향 의원은 "집행부가 수정안을 내기 전에 상임위와 소통이 있었어야 한다"며 "검토가 우선이라는 다수 의원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의회 요구가 하나도 반영되지 않는다"며 심사 보류 의견을 제안했다.

구 안팎에서는 집행기관 권한 침해이자 구의회의 발목 잡기라는 비판이 나온다.

구의회 요구를 받아들여 수정안을 상임위에 제출했는데도 석연치 않은 이유로 다시 보류시켰기 때문이다. 한 기초단체 공무원은 "기초의회가 전혀 정치적이지 않은 안건까지 정치적으로 해석해 제동을 걸면 몇 개월 동안 해당 사업을 준비해온 공무원 입장에서는 사기가 확 꺾이고 추진 동력도 떨어진다"며 "정치적이거나 때로는 지극히 감정적인 집행부 발목 잡기의 피해는 결국 지역주민에게 돌아간다"고 말했다.

행자위 내부에서 조차 의회 발목 잡기가 너무 심하다는 쓴소리가 터져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종훈 의원은 질의를 통해 "일부 행자위 위원의 집행부 행정의 발목 잡기, 더 나아가서는 정파적 이익에 입각한 반대를 위한 반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어떤 경우에는 절차적 문제로 가로막고 또 위원들의 대안대로 수정안을 제출해도 문제 삼는 것은 의회의 고유 기능인 견제 감시 기능 넘어 정파성에 입각한 것 아니냐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든다"라고 지적했다.

조직개편 수정안과 관련한 보도자료에 대해 의회가 집행부를 상대로 항의하는 과정에서 구의원 갑질 논란까지 발생하면서 문제가 커지고 있다.

안선영 행자위원장은 지난 23일 조직개편 수정안 보도자료와 관련해 담당 공무원에 전화로 면담을 신청했다. 담당 공무원이 내려오지 않자 안 위원장은 직접 사무실로 찾아가 해당 공무원을 자신의 사무실로 데려가려고 했다.

내부 행정망인 '세올행정시스템'에 지난 24일 안 위원장 갑질 행동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는 공문이 게재됐다.

글에는 "공무원도 집에 가면 한 가정의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누군가의 귀한 자식"이라며 "조직의 질서와 사람의 자존감을 무시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명시했다.

해당 게시글에는 안 위원장에 대한 수많은 성토의 댓글이 달린 상태다.

이 사건이 문제가 되자 안 위원장은 사과에 나섰다.

행자위 심사에 앞서 안 위원장은 "몇일 전에 기획공보실을 방문해 담당자 두 분을 제 방으로 모시고 간 적이 있다. 우선은 그 담당자에게 전화를 드렸고 모시러 갔던 건데 그 부분에 대해서 많이 놀라셨던 모양"이라며 "우선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섣불렀고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겠다"고 전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