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확진자 발생 장소 중심 n차 감염 지속… 2주간 진행

[충청투데이 송혜림 기자] 대전시가 ‘코로나19와의 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지역 내 연쇄감염 고리를 완전히 끊어낼 수 있을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역민들 사이에선 이번 기회에 방역 수칙을 위반하는 불법 변칙 업소들을 소탕해야 한다거나, 시민 파파라치제 등을 도입해 지역 사회가 함께 방역을 지켜야 한다는 등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확진자가 하루 20명 넘게 발생하는 등 지역사회 방역에 경고등이 켜지자 유흥시설과 노래방 등의 다중이용시설을 2주간 강력 단속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대전에선 7080 라이브카페와 금융기관, 교회 등 기존 확진자가 발생한 장소를 중심으로 시작된 n차 감염이 꺾이지 않는 실정이다.

다만 일각에선 관할 지자체가 이처럼 단속 계획을 공식적으로 알림으로써 방역수칙을 위반한 업소들에 미리 대비 하라는 주의를 준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동구의 한 음식점 업주는 “단속기간인 2주 동안만 쥐죽은 듯 있으면 그만이다. 단속이 끝나면 다시 뻔뻔하게 방역 수칙을 어기고 영업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흥주점 등록 업계에서는 이번처럼 대대적인 단속이 이뤄지는 기간에 불법 변칙 업소들을 제대로 뿌리 뽑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연쇄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7080 라이브 카페 일부도 일반 음식점으로 등록해 변칙 영업을 했왔던 것으로 파악됐다.

한 유흥주점 업계 관계자는 “지역 내 변칙 영업하는 곳은 100여 곳이며 불법 보도방을 통해 접대부를 고용한 곳은 1000곳 정도”라면서 “방역수칙을 위반해 영업하다 발생한 확진자가 또 이곳저곳 다니니까 문제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역 사회 구성원들이 방역 수칙을 위반하는 업소들을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꾸리자는 목소리도 나왔다.

유성구에 거주하는 김지연(28) 씨는 “시민 파파라치제나 시민 감시단을 꾸려 불법 영업 적발 시 큰 보상금이나 혜택을 줄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충청권 각 시·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대전 11명 △세종 3명 △충남 12명 △충북 8명으로 모두 34명이 추가 발생했다.

송혜림 기자 eeyyii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