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문화체육관광부
市, 문체부와의 협의체 구성 ‘최종 불발’
대신 보고회·자문위원회 등 市 참여키로
향나무 사건으로 공사중단 문제 등 있어
이건희 컬렉션 유치도… 해결 창구 부재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옛 충남도청사 활용안’을 놓고 대전시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원활한 의견 교류를 위해 추진됐던 협의체 구성이 불발되면서 현안 해결을 위한 소통 창구 부족 우려가 고개들고 있다.

옛 충남도청사 소유권이 오는 7월 충남도청에서 문체부로 이전을 앞두고 있는데다 향나무 사건으로 공사가 일시 중단된 소통협력공간 등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직접적인 소통 창구 부재는 향후 대전시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데 따라서다.

9일 대전시에 따르면 문체부는 옛 도청사 활용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 중으로 오는 10월까지 최종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당초 대전시와 문체부는 협의체를 따로 구성해 활용안에 대한 논의를 할 계획이었다. 실제 지난 3월 문체부는 대전시에 협의체 구성 명단 제출을 요청했고 대전시는 명단을 제출하는 등 협의체 구성을 위한 단계를 밟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 옛 충남도청사 전경. 연합뉴스
사진 = 옛 충남도청사 전경. 연합뉴스

하지만 문체부는 돌연 협의체 구성 대신 옛 도청사 활용안 용역시 진행되는 보고회, 자문위원회 등을 통해 대전시가 참여할 것을 요구했고 시는 이를 받아들였다. 문체부가 제안한 방식이 협의체 구성과 다르지 않다는 대전시 판단에서다. 하지만 대전시의 현 상황을 생각하면 협의체 구성을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자세가 필요했다는 지적이다.

의회동 일부와 무기고, 선관위동 등 부속동을 활용해 조성되는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의 경우 옛 충남도청사의 현 소유주인 충남도 등 관계기관 협의없이 사업이 진행됐던 일명 향나무 사건을 겪으며 지난 2월부터 5개월간 공사중단 상태로 놓여있다.

시는 문체부에 지속적으로 공사재개를 요청하고 있으나 현재 뚜렷한 답은 듣지 못한 상황이다. 여기에 의회동 2층에 문체부 산하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입주가 확정되면서 당초 1~2층을 활용하려 했던 대전시 계획안을 변경 또는 문체부와 협상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있다.

또 옛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으로 국립현대미술관 분원 유치에 분투하는 것과 맞물려 ‘이건희 컬렉션’을 가져오겠다는 신사업까지 구상 중이라 그 어느때보다 문체부와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필요한 상태다.

하지만 협의체 구성이 흐지부지되면서 대전시의 옛 충남도청사 활용 구상에 대한 당위성 피력과 보다 빠른 현안 해결은 어려울 것이란 목소리가 나온다.

시 관계자는 “협의체를 구성하지 않는다고 해서 대전시가 옛 도청사 활용안 용역에 배제된 것이 아니다”라며 “문체부가 제안한 자문위원회 참여 외에도 전화나 부처 방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연락을 이어가고 있고 용역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활용안에 대전시 계획이 최대한 담겨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