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기준위반 크레인 사용 그만”
노조 총파업 돌입, 공정 올스톱
장기화땐 공기 지연… 차질 불가피
그래픽 디자이너 정연희

전국 건설현장 크레인 현황 = 충청투데이 그래픽 팀
전국 건설현장 크레인 현황 = 충청투데이 그래픽 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타워크레인 노조가 총파업을 시작하면서 전국은 물론 충청권 건설현장에 비상이 걸렸다.

철근대란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건설업계는 타워크레인 파업마저 장기화된다면 공사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9일 국토교통부와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8일부터 전국의 아파트·건물 등 건축 공사 현장의 타워크레인 작업은 대부분 중단된 상태다.

타워크레인 노조원들이 전면 파업에 나서면서 전국에서 가동 중인 4200여대의 크레인 가운데 약 70%(3000여대)가 가동을 중단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충청권에서도 대형 공사장의 타워크레인이 멈춰 서면서 사실상 공정이 올스탑 된 상태라는 게 지역 건설업계의 전언이다.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 관계자는 "5~6층 이상 건축물이 올라가는 경우 타워크레인이 필수로 들어가는데 웬만한 아파트 건설현장은 전부 타워크레인이 멈췄다고 보면 된다"며 "파업이 단기간에 끝나는 게 아니라 장기화되는 게 문제다. 지난번 파업 때처럼 정부와 노조가 빠른 협상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파업의 발화점은 소형(무인) 타워크레인 도입에 따른 일자리 문제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소형 타워크레인은 무게 3t 미만의 크레인으로 조종석 없이 리모컨으로 작동하는 기계다.

노조는 안전 기준을 위반한 소형 타워크레인 12개 기종, 369대를 국토부가 등록 말소 또는 시정했지만 여전히 현장에 사용되고 있다며 파업에 들어간 상태다.

건설업계는 전전긍긍이다.

앞서 철근대란에 이어 타워크레인 파업까지 겹악재를 맞게 되면서 공기 지연에 따른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우려에서다.

지역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시민과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파업을 한다지만 역설적으로 앞으로 건설현장에서 소형 크레인 대신 대형 크레인을 쓰게 된다면 공사단가가 올라가게 될 것이다"며 "그렇다면 이는 고스란히 분양가에 태워질 수밖에 없고 결국 시민들에게도 피해로 전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