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노출시 왜곡된 성관념 형성
유해 콘텐츠 차단 대책 마련돼야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충청권 아동·청소년 상당수가 온라인상에서 부적절한 성인 콘텐츠에 노출돼 있어 실효성 있는 보호책이 요구된다.

9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2020년 청소년매체이용및유해환경실태조사’결과 충청권 아동·청소년(초4~고3)의 19.9%가 ‘스스로 성인용 영상물을 보지 않으려 해도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된다’고 응답했다.

이같은 수치는 5명 중 1명이 의도치 않게 성인 콘텐츠에 노출돼 있다는 것이다.

이를 대변하듯 충청권 아동·청소년의 상당수가 포털사이트(42.7%), SNS(41.6%) 등에서 나이 인증 없이 성인용 영상물에 접근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례로 최근까지 포털 사이트에서 ‘대안학교’를 검색한 후, 지역 소재 A대안학교로 연결되는 홈페이지 링크를 누르면 외국 성인사이트로 안내됐다.

현재 해당 대안학교 링크는 접촉이 차단된 상태다.

지난달에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온라인 성인 광고로부터 아이들을 지켜주세요’라는 청원글이 게재되며, 온라인 공간에 만연한 성인 광고의 게재 요건을 엄격하게 강화해야 한다는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판단 능력이 완전히 확립되지 않은 아동·청소년기에 이같은 성인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왜곡된 성적 관념이 형성될 수 있다.

정부도 위험성을 인지하고 2015년 청소년 명의 스마트폰에 유해 콘텐츠 차단 앱(일명 안심폰) 설치를 법으로 의무화했다.

하지만 지난해 기준 충청권 아동·청소년의 38.3%가 유해 콘텐츠 차단 앱이 설치되지 않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 이동통신사 대리점 관계자는 “청소년 명의로 개통하는 스마트폰에만 안심폰 기능을 탑재할 수 있어 모든 청소년 이용자를 보호하는 데 한계가 따른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안심폰만으론 아동·청소년을 성인 콘텐츠로부터 완전히 보호할 수 없는 만큼 더욱 실효성 있는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