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시 세종서 폐막식·3종목 경기
市, 운동장 건립 여부 따라 향배 갈려
사업재원 1500억원 확보가 걸림돌
건립 예산 감소 대안 ‘법 개정’ 꼽아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멈춤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세종시 종합운동장 건립프로젝트가 새국면을 맞았다. 세종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국내유치 신청도시로 최종 확정되면서다.

대한체육회 대의원 총회는 최근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등 충청권 4개 시도를 국내유치 신청도시로 최종 확정했다.

이들 시도는 정부 심의 절차를 거친 뒤, 국제대학스포츠연맹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공동 유치 절차를 밟게된다.

유치 확정 시, 세종에선 폐막식을 비롯해 육상과 수구, 탁구 등 3개 종목의 경기가 치러질 예정이다. 단, ‘종합운동장이 건립될 경우에 한해서’라는 꼬리표가 붙은 게 불편한 진실로 꼽힌다.

그 어느때보다 종합운동장 건립 프로젝트의 성공여부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도 이때문이다.

종합운동장 건립사업 정상추진 여부에 따라,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국내유치의 향배가 갈릴 수 있다는데 특별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종합운동장 건립 프로젝트는 지난 2019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면서, 뒤늦게 사업추진 동력을 확보했다. 사실상 종합운동장 건립이 시작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필요한 설문조사 등이 지연되면서, 과업기간이 미뤄진 상태다.

시 관계자는 “한국 조세재정연구원이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7~8월 용역 마무리와 함께 10월 쯤 최종 발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용역이 계획일정대로 진행돼 예비타당성 조사가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2026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재원 확보도 반드시 풀어내야할 숙제로 지목된다. 부지 매입비 1500억원을 지방비로 투입해야하는 구조로 돌아섰다는 점은 빈 곶간 공포에 떨고있는 세종시 입장에선 큰 부담이다. 기재부-세종시 간 사업·비용주체 가려내기 협의가 힘을 잃었다는 게 뼈 아프다. 시비 투입을 압박하고 있는 기재부의 논리를 무력화 시킬 수 있는 대안을 잃었다는 얘기다. 정부 지원이 요구되고 있는 대목이다.

시는 앞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주목하고, 당초 사업추진 방향에 담은 사업예산 규모를 축소하는 전략을 앞세웠다.

5000억원 규모(부지매입비, 공사비, 용역비)의 사업비 추정치를 4000억원 규모로 줄인 게 핵심이다. 이 과정, 운동장 내 상업시설 설치는 포기하기로 했다.

시는 건립예산 부담을 줄이는 특단의 대안으로 세종시법 개정을 꼽았다. '돈맥경화' 탈출을 겨냥한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로 지목한 것이다.

세종시법 개정을 통해 재정확보 불확실성을 방어 해낼 수 있는 재정특례를 부여받는 게 목적이다.

'종합운동장 기본계획' 재수립 논란도 주목을 끈다.

기본계획 상 종합운동장 위치(대평동 3-1생활권 17만 8000㎡)를 고려할때 대지형태(삼각형) 제약으로 주경기장과 보조경기장 간 직선거리(100m) 확보 불투명 등 대한육상연맹이 공인하는 국제대회 및 전국대회 개최가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핵심이다.

안종수 시 체육진흥과장은 “1500억원 규모의 재원마련이 큰 부담이다. 현재로선 일시납부도 불가능하다. 분할납부를 고려하고 있다”면서 “세종시법 개정을 통해 예산부담을 최소화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불투명하다. 현재 시 재정여건 상 재원마련에 어려움이 크다.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