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난해 이어 드론실증도시 선정… 드론특구 연계사업 추진
세종-드론기반 스마트시티, 서산-가로림만 섬 배송 서비스 계획

드론실증도시 사업자 협약식. 세종시제공
드론실증도시 사업자 협약식. 세종시제공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대전, 세종 등 충청권 지역 3곳이 문재인 정부의 드론실증 도시 구축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특히 대전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되는 등 드론특구도시로서 경쟁력을 키웠다는 평가다.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한 드론실증도시 공모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고 실증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기업(기관)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는 사업이다. 지역에 특화된 드론 실증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실제 수요처와 연계·조기상용화를 추진하는 게 목적이다.

이번 공모엔 전국 지자체 30여곳이 신청했는데, 서류·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10곳이 선정됐다. 대전시는 앞으로 7개월 간 정부로부터 9억 6000만원을 지원받아 드론산업 법률자문과 회계자문 등의 혜택을 받게된다. 주요 추진사업을 보면 △㈜한컴인스페이스 다중드론통합관제 △㈜유콘시스템 위험드론발견 재밍드론 △㈜두시텍 도심지 복지배송 △㈜나르마 야간순찰 방범드론 사업 등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사업은 드론특구와 연계해 추진하는 드론분야 첫번째 핵심사업이다. 정부 주도의 국내 드론산업과 관련, 대전의 역할이 중요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데 의미가 있다”며 "정부의 디지털 뉴딜에 적극 협력하겠다. 대전을 드론산업의 중심지로 도약시켜 지역혁신산업 성장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정부로부터 사업비 10억 5000만원을 전액 지원받아 'D(데이터)·N(네트워크)·A(인공지능) 드론기반 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 세종완성'이라는 목표로 드론 실증사업을 진행한다.

세종시 컨소시엄엔 세종시를 비롯해 드론시스템㈜, ㈜경기항공, ㈜어썸텍, ㈜서우, ㈜베이리스, ㈜GSITM,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기관 8곳이 참여했다. 이들 기관은 앞으로 3개 분야 9개 실증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실증구역은 지난 2월 지정된 드론특별자유화구역과 규제 샌드박스 지정구역인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합강캠핑장, 중앙공원, 금강(금남보행교~5-1생활권 경계), 3생활권 수변상가 및 수변공원 일원이다.

시는 실증 서비스와 조기상용화를 목표로 11월까지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원창 시 경제산업국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계기로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행정력을 보완하고, 스마트 시티 드론활용의 상용화 모델을 제시하겠다. 드론 서비스 전국 확산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드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융합산업을 적극 육성해 세종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 서산시는 '드론과 함께하는 가로림만 해양정원' 사업을 제안해 국비 8억 8000만원을 확보했다. 시는 연말까지 서비스 실증을 마무리하고, 가로림만 유인도인 섬 지역 긴급물품 배송, 연안 사고예방·대처, 갯벌 및 배송경로 영상 디지털 자료화 등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설 계획이다.

맹정호 시장은 "가로림만 일대 주민의 안전과 편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한유영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