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사실상 전면 등교
경북교육청도 등교 기준 완화
충청권은 적극성 보이지 않아
일부 학교 시차등교 펼치기도
교육현장 “체제 변화를” 목소리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장기화 여파에 따른 등교 확대 움직임을 두고 교육계 대응이 제각각이다.

일부 지역의 경우 등교 가능 학생 수 기준을 완화하면서까지 확대에 나서는 반면 신중을 기하는 곳도 있기 때문이다.

24일 교육계에 따르면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 격차 및 사회성 결핍으로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교육현장은 전면 등교 확대를 보이고 있다.

전북교육청의 경우 등교수업 가능 기준을 △학생수 600명 이하 학교 △600명 초과 700명 이하이면서 학급당 학생수 25명 이하인 학교 △읍면단위 농산어촌 모든 학교로 확대했다.

이 같은 기준은 1.5단계까지는 학교 규모를 상관없이 전면등교가 가능하며, 2.5단계까지 도내 유·초·중·고 1257교의 93.6%(1176교)가 등교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실상 ‘전면등교’로 전환한 셈이다.

경북교육청 또한 등교 기준 확대 방안에 따라 학생수 1000명 이하 학교는 1.5단계까지 전교생 등교가 가능토록 완화했다.

이 지역 모두 학습격차를 우려해 학사운영의 정상화를 위해 전면 등교에 나선 것이다.

반면 충청권은 등교학생 수 기준 완화 등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20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교육분야 코로나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북·경북지역의 학생 확진자는 각각 101명·118명으로 집계, 충청권 학생 확진자(△대전 125명 △세종 33명 △충남 69명 △충북 84명)는 이와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지만 ‘등교 확대’ 움직임에는 적극성을 보이고 있지 않다.

심지어 학생 확진자가 많은 타 지역의 일부 학교의 경우 대면 등교를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자체적으로 오전·오후 시차 등교를 펼치며 학생들의 ‘학습권’과 ‘사회성’을 보장하고 있다.

여기에 교육부가 2학기 전면 등교 추진 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역 교육현장에서는 향후 학생들의 적응을 위해서라도 등교 체제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역 A고등학교 교감은 “오전·오후 시차등교제를 실시한 결과 학생·학부모 모두 80% 이상이 높은 만족도를 보인만큼 이제는 등교모습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2학기 전면 등교상황을 발표한 만큼 지금부터라도 시간표 조정부터 급식문제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