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3곳, 평당 수천만원 상업용지 ‘평당 300만원 구입’ 특급혜택
직원들도 아파트 특공 분양권까지 누리는데도 세종 이전 움직임 ‘전무’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 이전기관 특별공급 혜택을 거머쥐기위한 관평원의 신청사 건립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싼 값에 이전 부지를 취득한 뒤 수년째 세종 이전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특정 공공기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평당 수천만원에 달하는 세종시 상업용지를 평당 단돈 300여만원에 사들인 신용보증재단중앙회(대전),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세종의 명동으로 불리는 2-4생활권(나성동) 중심상업지구 용지 소유권을 거머쥐는 특급혜택을 누린 뒤, 본부 청사 및 지원센터 착공 등 세종시 이전작업이 여전히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다는 게 불편한 진실로 꼽힌다.

세종시 이전 작업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사이 아파트 특별공급(이전기관 종사자) 분양권을 취득, 입주를 서두르고 있는 소속 직원들이 줄을 잇고 있다는 것도 아이러니하다.

행복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본부는 지난 2018년 2-4생활권 미매각 상업용지 매각을 전면보류하는 쪽으로 도시계획 방향을 급선회 했다.

공실률 증가 등 무분별한 상업시설 배치에 따른 부작용을 인지하면서다. 이 과정, 행복도시(동지역) 토지 공급주체인 LH는 대기업, 공공기관, 국제기구 등 행복도시 투자유치를 타깃으로 한 상업기능 용지의 공공용지 전환을 선언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8일 최근 언론에 보도된 관세평가분류원(관평원)의 세종시 청사 신축 관련 의혹에 대해 해당 사안을 엄정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김 총리는 이날 국무조정실 세종특별자치시지원단과 공직복무관리관실에 이같이 지시하고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수사 의뢰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세종시 관세평가분류원 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18일 최근 언론에 보도된 관세평가분류원(관평원)의 세종시 청사 신축 관련 의혹에 대해 해당 사안을 엄정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김 총리는 이날 국무조정실 세종특별자치시지원단과 공직복무관리관실에 이같이 지시하고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수사 의뢰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세종시 관세평가분류원 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무엇보다 미매각 상업용지 4개 필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몫으로 돌려주는 지구단위계획 수정안을 제시한 게 관심을 끌었다. LH는 공공기관의 세종시 이전 유인책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까지 보탰다. 특정 공공기관에게 세종시 중심상업지구 2-4생활권 상업용지를 거머쥘 수 있는 길을 터준 셈이다.

주택보증공사(HUG)는 이 틈을 노려, 조성원가로 상업용지 1개 필지를 취득했다. 서울 DR센터를 이전하는 동시에 직원 연수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건물을 짓는 게 목적이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는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의 본부 청사 건립을 목표로, 지난 2019년 상업용지 취득에 성공했다.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을 통해 아파트 분양권을 거머진 소속직원은 20~3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승강기안전공단 역시 세종지사 설립을 목적으로 상업용지 소유권을 넘겨받았다.

이들 기관은 평당 3000만원 가치의 2-4생활권 중심상업지구 상업용지를 조성원가 수준인 평당 280만원 수준으로 공급받는 특급혜택을 누린 것으로 알려졌다. 소속 직원들은 10억원 이상의 시세 차익을 노려볼 수 있는 특별공급(이전 기관 종사자) 헤택까지 받았다. 현재 이전 작업 움직임은 없다.

이런 가운데, 이전용지 환수조치와 함께 특별공급 혜택 박탈 목소리가 나오고있다. 세종시 이전근거 및 이전절차 등을 되짚어봐야한다는 지적도 있다.

세종 이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한국전력 중부건설본부의 특공 논란도 재점화될 조짐이다.

한전은 지난 2017년 이사회 승인을 통해 중부건설본부 세종시 이전을 확정짓고, 법원·검찰청 예정부지 인근 3생활권 상업용지를 조성원가로 취득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뒤늦게 첫 삽을 뜬 한전은 한때 '먹튀' 의혹에 휩싸이기도 했다.

세종시 한 관계자 "다수 공공기관이 용도변경을 통해 이전용지를 조성원가로 공급 받는 이전 혜택을 누렸다. 소속직원 일부는 이전기관 특별공급 혜택을 받아 입주까지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수년째 이전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각종 논란을 부르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