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돌봄 사각지대 심화
공동체 문화+돌봄 접목… 해소
區, 올해 거점센터 4개 설치
초등학생·노인·장애인 지원

▲ 대전 유성구가 추진 중인 공동육아나눔터 모습. 대전 유성구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돌봄체계의 사각지대 발생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돌봄의 공동체 문제 인식 전환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대전 유성구가 유성형 통합 돌봄모델을 구축해 ‘마을이 함께 돌봄을 이행하는’ 문화 구축에 나섰다.

13일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실이 지난해 초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부모 4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맞벌이 직장인 283명 가운데 51%가 ‘돌봄 공백으로 인해 휴업 및 퇴사를 고려한다’고 답했다.

정부는 코로나 장기화 등으로 인한 돌봄 공백이 심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돌봄 휴가 확대 등 정책을 내놓았지만 실제 일선에서는 적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설문조사 결과 맞벌이 부부 중 84%가 ‘가족돌봄휴가 사용의 어려움’을 호소한 점이 그 근거다. 이는 돌봄 공백을 줄이기 위해 개인이 필요로 하는 제도가 각각의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유성구는 공동체 문화와 돌봄을 접목한 통합 돌봄모델을 구축해 공백을 해소하고 있다.

우선 방과 후 초등학생을 마을 주민들과 함께 돌보는 ‘초등 방과후 마을돌봄 지원사업’은 현재 5개 단체에 각 2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거점기능을 수행할 ‘다함께 돌봄센터’를 올해 4개소 설치할 계획이다.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돌봄 정책의 공백도 최소화 한다.

구는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제한을 고려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경로식당 무료급식 지원 △저소득재가노인 식사배달 사업 등을 지원한다.

응급안전 안심서비스 등 코로나 일상시대를 대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장애인 약 1000여명에게 활동지원급여를 제공하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외 성인발달장애인에게 주간활동서비스 바우처를 제공하는 발달장애인주간활동 서비스도 실시한다.

구는 이와 함께 마을 전체가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추진하는 ‘여럿이 함께 돌봄 사업’도 본격화 한다. 올해는 노은3동을 시범동으로 선정해 ‘유성형 통합돌봄 모델’을 만들어 나간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돌봄이 필요한 모든 계층을 위해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조성해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며 “마을이 함께 돌봄을 이행할 수 있도록 지역자원을 적극 활용해 마을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