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방향·계획협업 보고회서 홍보 중요성·지역축제 연계성 도출
대전시, 한시적 조직위 운영계획… “행정안전부 승인 시점이 관건”

허태정 시장을 비롯한 대전시 대표단이 지난해 열린 제6회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총회에서 2022년 세계총회 장소가 대전으로 결정되자 기뻐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허태정 시장을 비롯한 대전시 대표단이 지난해 열린 제6회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총회에서 2022년 세계총회 장소가 대전으로 결정되자 기뻐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에서 2022년 열리는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의 성공적 유치를 위한 조직적 준비의 필요성이 확인되면서 조속한 조직위원회 설립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조직위 설립을 위한 정부의 승인 절차가 다소 지연되는 가운데 국제행사 승격을 통해 UCLG 총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경제성 논리 등으로 인한 정부의 승인 지연이 해소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전시는 1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2 대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총회 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추진방향 및 분야별 계획 협업을 위한 보고회를 개최했다.

현재 시는 UCLG 총회 개최를 통한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지방분권과 시민참여, 한류축제 세계소통 등을 목표로 설정한 상태로 이번 보고회를 통해 각 목표별 실행 계획에 대한 협업사항을 논의했다.

이번 보고회를 통해 성공적인 추진에 있어서는 대·내외 홍보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중앙부처, 해외 자매·우호도시, 재외공관, 외국인 홍보대사 등을 활용한 홍보를 비롯해 대전소재 관련기관 및 시민단체와 협업 시스템을 구축한 참여 유도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특히 D-1주년 기념행사, 100일전 기념행사, 총회 본 행사 등에 지역축제와의 연계성 확보도 함께 요구되면서 총회 준비 등을 위한 조직적 움직임이 강조되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UCLG 총회 조직위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으나 실제 설립 가능 시점은 불투명하다.

지자체 출자출연 기관 형태의 조직위를 설립하기 위해 행정안전부로부터 설립 타당성 검토를 거쳐야 하지만 시의 재정 상황 대비 추가적 비용 발생 가능성 등으로 인해 경제적 측면에서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검토 의견이 도출된 상황이다.

시는 조직위 설립의 경우 이미 법령 검토를 통해 제도적 요건을 충족하고 있을 뿐더러 UCLG 총회가 공공분야에서 수행하기 위한 사업 성격을 지니고 있는 점, 조직위 설립이 시 내부·타 공공기관·민간위탁 등 다른 대안에 비해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는 점 등을 골자로 상당부분 당위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한다.

특히 국제행사 개최를 위한 준비 기간으로 약 1년여뿐이 남지 않은 상황에서 그동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대외 활동에 지속적으로 제약을 받아왔다는 점에서 조속한 정부의 승인 및 조직위 설립을 통해 체계적 대응이 시급하다는 점을 충분히 전달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조직위 설립 당위성은 충족된 상황으로 승인 시점이 관건”이라며 “조직위를 통해 대전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국제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