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친문 문화 쇄신 등 개혁
강성 지지층 반발에 동력 꺾여
국힘, 이명박·박근혜 사면 거론
'도로 한국당' 논란 직격탄 맞아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 민심을 확인한 여야 모두는 혁신을 외쳤지만 변화는 여전히 더딘 상태다.

재보선 전과 후 여야 지지율 변화는 거의 없고,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위한 지도부 체제 개편에도 달라진 모습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전문기관 갤럽이 공개한 정당 여론조사(지난 4일, 6일 여론조사, 전국 18세 이상 1002명, 95% 신뢰수준 ±3.1%p)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30%, 국민의힘은 28%를 기록했다.

한 달 전 갤럽의 여론조사(3월 30일·4월 1일 여론조사, 전국 18세 이상 1000명, 95% 신뢰수준 ±3.1%p) 당시 민주당 지지율 31%, 국민의힘 지지율 28%와 별반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선거 전과 후 수많은 정치 이벤트가 있었지만, 양측이 놓여 있는 상황은 똑같은 상황인 셈이다.

변화는 재보궐 선거에서 참패한 민주당에서 먼저 이뤄졌다.

지도부가 전원 사퇴하고, 원내대표와 당대표 경선을 조기 실시해 수습에 나서기로 했다.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 선출, 송영길 당대표 선출 등 당 지도부를 교체했다. 민주당은 친문 일변도의 당내 문화를 쇄신하고, 변화를 추진하는 목소리들이 터져 나오는 등 변화의 움직임이 있었다.

하지만 초선을 중심으로 한 개혁 움직임은 기존 강성 지지층의 반발에 휩싸였고 급기야 초선 5적 등이 공공연히 거론되며 개혁 동력이 꺾였다.

여전히 당내에서는 쇄신 작업이 정중동 속에서 진행하고 있다.

야당은 선거에서 승리했지만 개혁에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2030 유권자의 표심을 얻는 문제에서부터 국민의당과의 야권통합,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유력 대권 후보군과의 결합 문제 등도 과제로 남겨져 있다. 국회에서도 상임위원장 배분 논란 등이 가시화됐을 뿐 부동산 문제나 백신 문제, 일자리 문제 등 주요 사안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도 못한 채 여야정 협의제 구성을 제안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선거에서 승리한 국민의힘 역시 전열 정비 작업에 착수했다.

선거 승리 직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사퇴, 김기현 원내대표 선출 등 일련의 지도체제 변화가 있었지만 의미 있는 변화는 아직까지 없었다.

오히려 국민의힘 내부에서 거론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론으로 '도로 한국당' 논란의 직격탄을 맞았다.

재보선 당선자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달 21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자리에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건의해 논란이 됐다.

원내 최다선인 5선 서병수 의원은 전날인 2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많은 국민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잘못됐다고 믿고 있다"며 탄핵 불복까지 시사해 파장을 일으켰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양당 빠른 속도로 개혁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머뭇거리는 상황"이라며 "야당은 당대표를 누구를 뽑느냐에 따라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고, 여당은 송영길 당대표를 필두로 다양한 목소리를 들으며 쇄신안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