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위, 공공기관 지방 이전 관련 보고...추진 임박 기류

혁신도시 대전역세권지구 구상도
혁신도시 대전역세권지구 구상도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함께 혁신도시 내실화를 위한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혁신도시 시즌2)의 임박 기류가 관측되고 있다. 불확실한 공공기관 이전 추진 시점으로 인해 대전과 충남 모두 혁신도시를 기반으로 발전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혁신도시 시즌2가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에 따라 지역균형발전의 기대감이 다시금 커지는 상황이다.

10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최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2차 지방 이전과 관련해 이전 대상 등 규모 및 이전 방식 등에 대한 검토 내용을 청와대와 정부에 보고 완료했다. 균형위가 이 같은 내용을 청와대와 정부에 보고했다는 것은 그동안 기약 없이 지연됐던 혁신도시 시즌2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확실한 신호탄’으로 볼 수 있다는 게 지역 정치권의 분석이다. 혁신도시 시즌2 추진 가능성은 이외에도 관측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 역시 공공기관의 2차 지방 이전과 관련해 전담팀 구성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또한 최근 재보궐선거의 참패 및 지도부 교체를 계기로 조속한 추진에 힘을 보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와 충남도는 지역으로 공공기관을 유치하기 위한 입지 마련 등 대책 수립에 나서고 있다. 다만 이번 혁신도시 시즌2의 이전 대상 공공기관의 규모가 당초 대비 크게 줄어들 것이란 전망도 나오면서 전국 혁신도시 간 치열한 경쟁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2019년 21대 총선을 즈음해 수도권 지역에 남아 있는 124개 공공기관을 추가로 지방의 기존 혁신도시 10곳으로 이전시키겠다는 내용의 혁신도시 시즌2 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이 된 대전과 충남의 경우 각각의 혁신도시 입지를 지정함과 동시에 이들 대상 기관 가운데 기능별 선별을 통한 유치 대상을 내부적으로 선정해 왔다. 대전은 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를 입지로 과학기술, 교통, 지식산업 등 지역밀접 공공기관을 중점 유치하겠다는 전략을 세웠으며 충남은 내포신도시를 입지로 선정해 환경·연구개발 등의 기능군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대전시와 충남도는 이번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이 실제 규모가 대폭 축소된 채 진행될 경우를 감안, 추가적인 대응책에 대해서도 고려하겠다는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혁신도시 시즌2와 관련해 정부의 공식적인 추진 가능성이 시사되지 않아 즉각적인 대응에 나서기는 어렵지만 지속적으로 유치 대상 기능군 선별 및 유치 논리 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추진 규모와 별개로 성공적인 기관 유치를 통한 대전의 혁신도시 내실화를 이룰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