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대학캠퍼스 유치 특별위 “대학부지 축소안, 주객전도 결정”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의회 대학캠퍼스 유치 특별위원회가 최근 국토부와 행복청이 발표한 세종 행복도시 내 공동주택 1만 3000호 공급안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공론화 과정 없이 독단적으로 추진하는 개별 대학부지의 주택용지 변경안이 대학유치에 중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대학특위는 우선 세종 행복도시 4-2생활권 내 개별(단독) 캠퍼스 부지(4-1, 4-6, 85만 6000만㎡)를 주거 용지로 전환해 4900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문제 삼았다.

세종시 아파트 전경 =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시 아파트 전경 = 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이 곳에 주택 1400호가 추가 공급될 경우, 관내 학교 신설부지 추가확보 대한 우려를 덧댔다. 대학 부지가 본래 용도로 사용되지 못할 수 있다는 관측이 컸다.

그러면서 1만 3000호 공급 시나리오가 사실상 개별대학 신설 및 유치를 가로막는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진단했다. 기업 유치 프로젝트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같은 정책 결정 과정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상병헌 대학유치 특위 위원장은 “기존 4생활권 4-3 구역에 계획됐던 대학 부지에 29.4만㎡를 네이버센터로 매각함에 따라 당초 대학 예정부지 4-3구역 전체가 사라졌다. 시민들과의 어떠한 공감대 형성 과정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추진했다”면서 “대학 설립은 도시의 자족기능 확보를 위해 꼭 해결해야 과제 중 하나다. 대학유치의 실효적인 성과가 미미한 상황에서 대학부지 축소안은 대학유치 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부르고 있다 이러한 발상은 재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LH는 신개념 캠퍼스타운 마스터플랜 공모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캠퍼스 타운에 대한 개념 정립 및 개발 계획이 나오지 않았는데도 행복청의 이번 발표는 매우 성급한 측면이 있다. 대학유치 차원에서도 주객이 전도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시의회는 대학캠퍼스 유치를 위한 토론회 개최, 대학캠퍼스 유치를 위한 특별위원회 출범 등 대학 유치 활동을 공격적으로 펼치고 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