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캠퍼스 혁신사업 참여 43곳 협의체 구성 움직임 없어 아쉬움
RIS, 인재양성-일자리 연계로 효과 키워야… 통합 협의체 필요 목소리

한남대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남대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지역 대학들이 관계 기관들과 사업을 펼치며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연계협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여러 기관과 모여 진행하는 만큼 유연한 조직체계 구축이 사업의 성사유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9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캠퍼스 혁신파크를 비롯해 최근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이하 RIS)까지 연계 사업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2019년 한남대는 대학의 유휴부지를 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고, 기업 입주 공간 건축, 정부의 산학연 협력 및 기업역량 강화 사업 등을 집중해 대학을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에 선정됐다.

최근 창업지원·금융·연구기관 43곳이 사업 참여와 프로그램 운영·지원에 대한 확인을 약속했지만, 아직 협의체 구성 움직임은 없는 아쉬운 상황이다.

그간 소규모로 일부만 운영했을 했을 뿐만아니라, 기관의 인사이동 등 변동으로 인해 공식적인 협의체 구축에 도달하지 못한 것이다.

이에 한남대는 실무자 중심을 벗어나 협력체계를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한남대 관계자는 “그동안 실무자를 중심으로 일정 부분 운영은 했지만 정기적으로 체계를 갖추진 못했다”며 “올해는 기업 육성, 전문가 발굴을 위해 네트워크 범위를 확대해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대학 자체 사업이 아닌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이 한 뜻을 이룬 만큼 이제는 내실을 다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 기업유치로 인한 지역 부가가치 상승, 취업을 통한 고용유발 효과 등 경제적 파급력이 커지고 있어 ‘통합 협의체’가 필요하다는데 일조하고 있다.

올해 새롭게 3개 지자체와 24개 대학, 63개 혁신기관, 81개 기업이 참여한 RIS는 지역혁신체계를 구축해 인재양성과 수요(일자리)연계로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을 우선과제로 꼽고 있다.

김동욱 충남대 지역협력본부장은 “사업 선정 이후 첫 번째로는 지자체와 대학 기관을 아우를 수 있는 조직체계를 갖춰야 한다”며 “통합 조직을 통해 지역의 입장에선 기업을 연결하고 기술을 요구할 수 있으며, 대학의 입장에선 인재양성에 필요한 내용을 주고받을 수 있는 역할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