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브리핑을 열고 “중기부의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공공기관으로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대전 이전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한유영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브리핑을 열고 “중기부의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공공기관으로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대전 이전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한유영 기자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속보>=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기상청을 포함한 모두 4개 기관의 대전 이전이 최종 확정됐다. <3월 9일자 1, 3면>

중기부 대비 이들 기관의 종사자 규모가 더 큰 점을 비롯해 각 기관을 통한 전략적 활용안이 가시화되면서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 등의 그동안의 후속대책 마련을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브리핑을 열고 “중기부의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공공기관으로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대전 이전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중기부가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한 뒤 지난 1월 이전이 확정됨에 따라 지역사회는 중기부 공백에 따른 후속대책을 줄곧 요구해 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상청과 기상산업기술원, 임업진흥원의 대전 이전을 확정했으나 추가적으로 함께 이전이 거론됐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의 이전 여부가 당초 전망과 달리 일부 지역의 반대여론 등으로 인해 불투명해지면서 후속대책의 성과를 두고 논란이 계속돼 왔다.

이후 허 시장은 국무조정실, 지역 정치권 등과 후속대책의 결실을 위해 약 3개월 동안의 물밑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에기평을 대신할 특허전략개발원의 이전 성과를 이끌어 냈다. 대전 이전이 최종 결정된 이들 기관의 규모를 놓고 보면 중기부 이상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중기부를 비롯해 함께 세종으로 이전하는 창업진흥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등 산하기관의 총 종사자 수는 약 1105명인 반면 이전이 결정된 4개 기관의 총 종사자 수는 약 1342명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에기평을 대체할 특허전략개발원의 경우 이전을 통해 현재 대전정부청사에 자리한 특허청 관련 복수의 산하기관 추가 유치를 위한 교두보 역할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당한 성과라고 평가된다. 또 이들 각 기관의 성격과 함께 지역산업 연계성을 고려하면 향후 중기부 이상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대전으로의 이전 시기는 기상청이 가장 빠를 전망이다. 기상청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이전 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는 7월까지 지방이전계획(안)에 대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와 국토부 승인을 거쳐 오는 12월 정부대전청사 입주가 예정돼 있다. 나머지 3개 기관도 이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되며 구체적 이전 시기는 기관별로 청사 신축 및 임차 등 이전계획을 수립, 균형위 심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허 시장은 또 이번 기관 이전이 향후 추진될 혁신도시 시즌2과는 별개인 점에 대해선 분명히 했다.

허 시장은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와 이번 기관 이전이 관계없음을 분명히 확인했다”며 “이전이 결정된 기관들이 하루빨리 대전으로 내려올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이전지원계획을 꼼꼼하게 수립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대전에서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