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당국 “적극적으로 의견 수렴 할 것”
주민, ‘독단적인 행정절차’에 불만…“충분한 의사소통 이뤄져야”

▲증평 삼보초 차경호 동문회장(왼쪽 두 번째)과 동문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삼보초 이전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김정기 기자
▲삼보초 차경호 동문회장(왼쪽 두 번째)과 동문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삼보초 이전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김정기 기자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증평 삼보초 이전 및 교육문화복합시설 설립(안)을 놓고 해당 학교 동문회에서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3일 삼보초 동문회는 증평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괴산교육청이 주도하에 삼보초를 송산택지로 강제이전 시키기 위한 작업이 주도면밀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증평초 학생 수 과밀화 해소와 송산택지지구 학교 신설요구 등으로 강제이전을 추진하는 말도 안 되는 교육정책에 삼보초가 왜 희생양이 되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동문과 군민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오로지 괴산교육청의 이익과 잘못된 판단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선동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두 눈을 바로 뜨고 괴산교육청을 괴산으로 몰아내고 동문과 군민의 이익을 위해 송산택지에 신설학교를 설립해 증평교육청이 세워지는 그 날까지 우리 모두 힘 모아 투쟁하자”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LH공사가 송산택지지구 조성 시 제공하기로 한 초등학교 예정부지가 내년까지 약정돼 교육청으로선 재산을 늘리려는 속셈이다”고 의문을 제기하며 “예정부지에 송산초를 신설, 지역 3개 학교가 선의의 경쟁을 펼쳐야 한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괴산증평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컨설팅을 통해 유일하게 나온 대안으로써 지역 발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며 “쉽게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닌 학부모분께서 투표를 통해 정해야 하는 사안인 만큼 그 결과를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많은 절차가 남아있어 최적의 대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충분한 의견을 듣겠다”며 “학부모와 동문회, 주민 등을 적극적으로 설득해 의견수렴 절차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학부모 A 씨는 “애초 행정기관에서 제시한 정책 기준이 지역 특성에 맞지 않는다”며 “대도시의 기준과 증평 지역 상황에 맞는 교육 여건이 전혀 반영이 안 된 독단전인 행정절차다”고 토로했다.

이어 “담당 지자체가 다르므로 행정 불편함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학부모 의견이 존중되길 바란다”며 “미리 학교 신설이나 부지용도 관련해 충분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한편, 괴산증평교육지원청이 마련한 설립(안)에는 △송산지구 공동주택 개발에 따른 학교 신설 수요 급증 △교육문화시설 부족에 따른 교육 불균형 △증평초 교육환경개선 시급 △송산지구 학교용지 용도해제 등의 현 상황을 진단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삼보초 이전과 함께 기존 삼보초 부지에 교육문화복합시설 설립, 증평초 노후교사 리모델링을 제시했으며 이로 인해 원도심과 개발지구 윈-윈 및 지역 교육 균형발전과 주민유입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증평=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