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는 30일 '남이웅 유물 일괄'을 유형문화재 제26호로 지정하고, 나성동 석조여래입상과 갈운리 석장승 등 유형문화재 2점을 지정 예고했다.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남이웅 유물 일괄은 진무공신교서와 교서함, 불윤비답, 사패교지, 고신교지, 병인수로조천시 등 모두 10점이다.

 남이웅(1575~1648)은 인조반정과 이괄의 난, 병자호란 등 17세기의 역사적 사건과 관계가 깊은 인물로 조선 중기 대표적인 문인이다.

 진무공신교서는 조선 인조 때 이괄의 난을 평정한 공이 있는 32명에게 내린 교서로 1625년 제작됐다.

 불윤비답(不允批答)은 신병을 이유로 사직·휴직·휴가를 청원하는 문서인 정사(呈辭)에 대한 답신으로, 누워서라도 정사를 보라고 할 정도로 인조가 남이웅을 신뢰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다.

 사패교지는 이괄의 난 이후 공신들에게 임금이 노비 등을 내려주는 사패(賜牌)가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는 자료다.

 고신교지는 인조 26년 남이웅을 좌의정 및 왕세자의 교육을 맡는 세자부(世子傅)로 삼았다는 인조실록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다.

 병인수로조천시는 1626년(인조 4년) 중국 사행을 수로로 다녀올때 거치는 육로의 노정과 지명을 알 수 있는 자료로 꼽힌다.

 이어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된 '나성동 석조여래입상'은 얼굴이 크고 어깨가 좁은 비례로 볼 때 고려시대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나성동 석조여래입상은 백제시대 주요 교통로였던 나리재에 조성된 대형의 불상으로 역사적 가치가 인정된다.

 '갈운리 석장승'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조성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진 갈운리 마을의 미륵불 2기로, 조각수법을 살펴볼 때 불상이 아닌 장승으로 판단된다.

 이현구 시 관광문화재과장은 "개발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있거나 개인·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정·보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