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서 스마트시티 국제포럼 개최
규제자유특구 성과·향후계획 공개
빅데이터 수집·분석 관제센터 구축
2027년까지 완전자율주행 등극 목표
정부와 협력 R&D 국책사업 등 확보
충청권 협력 자율차 산업 생태계 조성

▲ 세종 스마트시티 국제포럼은 29일 세종 컨벤션센터(SCC)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종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가 자율주행차 산업육성을 통해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 미래 100년의 초석을 다진다. 자족기능 확충이 절박한 시점, 경제적 측면 도시기능 확충의 '핵심고리'로 지목된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이뤄내겠다는 구상이다. 세종시 혁신 성장을 견인할 신개념 성장동력 확충과 지속가능한 자족기능 구축이 핵심이다. 이런 가운데 세종 스마트시티 국제포럼은 29일 세종 컨벤션센터(SCC)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종테크노파크,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켐트로닉스, 언맨드솔루션 등 과제 주관기업은 이 자리에서 규제자유특구 실증과제에 대한 성과 및 향후계획을 공개했다.

◆ 규제자유특구 의미 및 실증현황

세종시가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을 거쳐 최종적으로 실제 승객이 탑승하는 자율주행 시대를 연다.

버스전용도로(BRT, 22.9㎞), 지능형 교통체계 등 최첨단 교통 인프라 구축부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자율주행차 도입 가속화까지. 세종시의 경우, 자율주행 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 2019년 자율주행 실증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세종시. 자율차 혁신플랫폼의 산실로 자라잡는 절호의 기회를 잡은 셈이다. 규제자유특구는 세계 최초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지역을 선정해 혁신 기술 테스트는 물론 관련 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곳으로, 자율차라는 신산업 분야를 선점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자율주행 셔틀서비스 실증은 버스전용도로인 BRT 구간과 주거단지에서 BRT까지 세종시의 도로 특성에 맞춰 연계 구간과 도심공원 등 3개 구간에서 이뤄지고 있다.

자율주행셔틀 상용화를 위한 일반도로 연계형 고속 자율주행 셔틀서비스 실증은 고리 형태로 조성된 BRT 전용도로 일부구간에서 진행 중이다. 최근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까지 시범 유상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는 향후 해당구간 운영실증을 바탕으로 BRT 전구간을 운영하겠다는 구상을 냈다.

주거단지 연계형 저속 자율주행 셔틀서비스 실증은 4-2생활권에서 이뤄지고 있다. 또 차량신호 정보 등을 자율주행셔틀에 전달하는 V2X(OBU, RSU)를 통해 협력형 자율주행을 테스트를 병행하고 있다. 시는 도담동 구간에서도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앙공원과 호수공원에선 관광형 자율주행 셔틀(2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중앙공원에 자율주행 전용도로를 설치하고 돌발감지기 및 관제시스템을 구축, 시민들이 안전하게 자율주행 셔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3월까지 368명이 관광형 자율주행 셔틀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시는 각 실증과제별로 시민체험단을 운영해 자율주행자동차의 인식, 자율주행셔틀서비스 적정요금 등이 담긴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시민들에게 자율주행차량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시민 수용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 인프라

상반기 산학연클러스터센터 내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를 구축해 실증차량 관제와 함께 데이터를 수집·분석, 활용할 계획이다.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 및 연구기관이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센터엔 관제실을 비롯해 오픈랩, 서버실, 홍보관 등이 들어선다. 시는 하반기부터 국내 스타트업 및 연구기관 등의 데이터를 분석·활용하고, 기술 개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 팩토리 랩을 올해 구축해 자율주행차량 보관, 충전시설과 경정비, 각종 자율주행 시험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어루만진다.

시 관계자는 "자율주행을 선도하는 20여개 자율주행 기업이 세종시에 입주해 있다. 자율주행 SW기업과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 관내 자동차 기업 등이 협업하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 상용화

BRT 자율주행버스 및 주거단지셔틀 상용화를 서두른다. 시는 자율주행기술이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하는 레벨2 수준이라는 주목하고 있다.

비상시 운전자가 개입하는 조건부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곧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도 상용화 기회로 봤다.

이 같은 흐름 속, 세종시가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데 시선이 고정된다.

핵심부품·SW 기술경쟁력과 운행데이터 부족, 자율주행 셔틀 및 택시 등의 서비스 실적 미흡 등 해외 선진국과 비교할때 상당히 고무적이다.

정부 역시 세종시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구상에 힘을 보탠다. 오는 2027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인 레벨4 등극을 통해 세계최초 상용화를 이뤄내겠다는 게 핵심이다.

시는 정부와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 자율주행 R&D 국책사업을 확보하고,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등을 통해 자율주행 기업들의 기술개발 고도화 및 사업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면서 지난해 11월 '자율주행 실외 로봇 특구' 추가지정에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웠다.

시는 하반기부터 중앙공원 내에서 배달, 코로나19 방역, 보안순찰로봇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실외 로봇 기술 실증·확산과 함께 자율주행 산업 다각화라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 청사진

정부 전략에 맞춰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선도하는 도시로 거듭난다.

시는 자율주행차 산업을 포함, 새로운 혁신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국내최고의 모빌리티 혁신도시 구현을 비전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적극 육성하겠다는 구상을 전면에 앞세웠다. 당장 BRT 구간, 중앙공원 자율주행 전용도로를 활용해 이른시일 상용화를 추진한다. 자율주행 기반 교통망을 구축해 충청권이 협력하는 '자율차 산업 생태계'도 조성한다.

자율주행 산업 다각화 작업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분야에 자율주행을 접목, 자율주행 실외로봇을 비롯해 특장차 산업육성에 공을 들이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세종은 행정수도 위상에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 육성을 강화해 세종의 산업 생태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