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코로나 발생 후 24명 고발
주변 산책하던 이탈자 ‘11명’
가족 만나거나 시장 가기도
증평 50대 드론시험 보려 위반

충북 영동에 사는 50대 A씨는 자가격리 해제를 앞두고 받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이 나와 지난 16일 생활치료센터로 옮겨졌다.

그로부터 닷새 뒤 A씨는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고발 조처됐다.

서울 배우자의 확진에 따라 지난 3일 자택에 격리된 이후에도 인근 텃밭을 드나든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그는 농기계를 고치던 중 이웃 주민 2명과 만났고, 자택에서는 어머니와 함께 지낸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 그와 접촉한 3명도 졸지에 격리됐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충북지역 자가격리자의 무단이탈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27일 충북도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현재까지 도내에서 24명이 자가격리 위반으로 고발 조처됐다.

지역별로는 청주 18명, 증평 5명, 영동 1명이다. 이 가운데 38%인 9명은 올해 고발됐다.

4차 대유행이 우려되는 시기인데도 설마 하는 안일함 속에 관련법 위반 행위가 이어졌던 셈이다.

위반 형태도 다양하다. 주변을 산책했다가 고발된 이탈자가 11명으로 가장 많고, 가족·지인 만남이나 병원 진료 목적의 격리장소 이탈도 3명씩이다. 텃밭을 가꾸거나 시장·매장에 가겠다며 격리장소를 벗어난 경우도 2명씩 된다.

이외에도 증평의 50대는 올해 1월 드론 시험을 보기 위해 격리장소를 벗어났고, 청주의 60대는 작년 9월 차량 내비게이션 수리를 목적으로 무단 이탈했다.

청주에서 확진된 60대 외국인은 방역당국에 통보도 하지 않고 격리장소를 바꿨다가 고발됐다.

방역당국은 자가격리 무단이탈을 막기 위해 1대 1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 불시 점검을 하고 있다.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을 통해 이들의 위치도 확인하고 있다. 적발된 무단 이탈자들은 이런 확인 과정에서 적발됐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자가격리자 무단이탈은 주변 접촉자 진단검사 등 피해를 초래한다"며 "점검·관리를 강화했고 위반자에 대해서는 무조건 고발 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종합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