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월평동 화상경마장 [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 월평동 화상경마장 [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의 폐쇄조치가 지난달 31일 완료된 가운데 화상경마장 건물 활용을 위한 한국마사회의 건물 매각 절차가 지연되면서 인근 상권의 붕괴만 가속화되고 있다. 대전시는 월평동 화상경마장 건물의 공공기관 또는 대기업의 입주 가능성을 내다본 활용안을 구상하고 있지만, 명확치 않은 매각 시점으로 폐쇄 예고 이후 5년째 활용안이 나타나지 않으면서 마사회를 향한 조속한 매각 절차 추진 요구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19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마사회는 현재 월평동 화상경마장 건물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통한 공개 매각을 결정한 상태다. 월평동 화상경마장은 1999년 7월 개장 이후 지하 6층, 지상 12층, 연면적 2만 4870㎡의 규모로 영업을 이어왔다. 그러나 2017년 정부가 사행산업 건전화 대책을 통해 당시 월평 화상경마장의 이전 여부 및 이전지 결정과 관계없는 2021년 1분기 폐쇄가 결정, 이에 따라 현재 월평동 화상경마장은 폐쇄조치가 완료됐다. 폐쇄조치 결정 이후 시는 마사회 측에 건물의 기부채납을 요청, 지역사회 환원과 동시에 공공기관 입지 등으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을 세웠다. 반면 마사회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매출 타격을 근거로 기부채납 대신 지난해 이사회를 통해 매각을 최종 결정했다. 다만 현 시점에서 매각 절차의 실제 진행시점이 묘연한 탓에 시는 답답함을 호소하는 실정이다. 지난해 마사회가 월평동 화상경마장 매각을 결정한 이후 캠코를 통한 공개 매각 계획이 알려지면서 공공기관을 비롯한 4~5개의 기관 및 기업이 매입 가능 여부를 노크하는 등 상당한 관심도가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각 시기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는 지난달 김우남 신임 마사회장의 취임과 함께 신임 회장 체계 정비를 위한 내부정리 등이 우선되면서 매각을 위한 관련 절차가 미뤄진 것이 원인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결국 월평동 화상경마장 인근에 도시철도 1호선 월평·갈마역이 위치함에 따른 접근성 등 건물의 장점에 비춰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의 입주 가능성이 그동안 거론돼 옴은 물론 실제 매입 희망 기관·기업까지 나타났으나 마사회가 움직여주지 않으면서 활용안 마련만 지체되고 있는 셈이다. 시는 현재 월평동 화상경마장 건물의 공개 매각 절차가 이르면 오는 6월에나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월평동 화상경마장을 관내에 두고 있는 서구가 지속적으로 시 측에 건물 매입을 요청하면서 시의 입장은 더욱 난처해지고 있다. 서구 측은 월평동 상권 활성화를 위해 시비를 투입한 즉각적인 매입을 요구함과 동시에 매입비 가운데 일부 구비 투입도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물론 시의 직접 매입도 하나의 활용안으로 고려될 수 있으나 유수의 기업이나 기관 입주 가능성이 가시화된 현재의 상황에서는 무리한 시비 투입보다는 매각 절차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의 매입에 나서는 기관 및 기업의 규모 등에 따른 지역 경제 파급 효과 등을 면밀히 따진 실효성 있는 활용안을 마련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