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지역 내 올해 3만호 주택공급계획이 좀처럼 순항하지 못하면서 공급절벽이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그동안 지속됐던 주택가격 폭등으로 신규 분양 청약시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실수요자들은 이 같은 수요와 공급 간 불균형으로 인해 ‘내 집 마련’의 꿈을 포기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18일 대전시에 따르면 올해 시 주택건설공급계획에 따라 공급되는 주택은 모두 3만 4945호로 이 가운데 분양주택은 2만 5528호, 임대주택은 4857호, 다세대·다가구·연립주택 4560호로 예정돼 있다. 시는 역대 최대 공급물량을 예고하면서 공급물량 확대에 따른 그동안의 과열됐던 지역 부동산 시장의 가격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았다. 다만 현 시점에서 당초 예상 물량 상당수가 분양 연기 및 지연 상황에 직면하면서 이 같은 계획에 빨간불이 켜졌다. 약 7800호 공급이 예정되면서 이른바 ‘대어급’ 단지로 주목을 받고 있는 탄방동 1구역(숭어리샘) 및 용문 1·2·3구역 등 재건축 단지는 올해 상반기 분양 예정과 달리 시장 수요 조사결과 하반기로 연기된 상태다. 이같은 상황속에 대전의 올해 분양 예정 물량을 6000세대도 넘지 못한다는 민간 부동산 분석업체의 데이터가 충격을 주고 있다.

부동산빅데이터 아실의 분양물량조사 자료를 보면 올해 공급 예정 물량은 5932세대(대전 적정 수요 물량 7292세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정확도 측면에서 철저한 조사를 해봐야 겠지만 이 업체에서는 분양 예정 업체를 개별적으로 조사해서 나온 결과치라고 주장하고 있어 올해 주택공급도 대전시의 계획과 다르게 전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반면 이 업체는 인근 세종의 경우 적정 수요 물량 1802세대를 훌쩍 넘어선 올해 7668세대가 공급 예정이라고 분석했으며, 충북은 7978세대의 적정 수요 물량 대비 올해 7319세대의 공급 예정을 통해 근접한 수준을 맞춘 것으로 조사됐다. 앞으로의 적정 수요 물량 공급 또한 여의치 않다. 대전은 2024년까지 공급 예정 물량이 적정 수요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수준을 이어가고 있으나 충남은 2022년 1만 3204세대 공급이 예정되면서 적정 수요 물량인 1만 579세대를 훌쩍 뛰어넘고 있다. 충북은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대전과 달리 적정 수요 물량을 꾸준히 넘어서면서 앞으로의 수요·공급 불균형에서 비교적 여유로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충청권 주택공급 추이와 적정 수요
충청권 주택공급 추이와 적정 수요

문제는 대전지역 내 이러한 주택공급 문제를 지역 실수요자들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는 점이다. 적기 공급 불가는 물론 앞으로의 공급계획 조차 가늠하기 어려운 탓에 시민들은 이미 오를대로 오른 분양권을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사거나 청약시장을 찾아 세종으로 발길을 돌리며 인구 유출의 심각성까지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속도감 있는 행정절차와 같은 지자체 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공급계획 연기 및 지연의 최대 원인으로 꼽히는 복잡한 인허가 행정절차를 서두를 수 있도록 건축·도시계획·교통·경관 등 개별 심의를 합친 통합심의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공급계획 차질은 결국 분양가 상승과 맞물리는 것으로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있는 서민들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돌아온다”며 “건축계획의 빠른 승인이 이뤄져 적정 시기에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속히 주택행정의 신속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