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친환경농산물 급식사업 민-관 협의체 운영

학교급식 [연합뉴스 자료사진]
학교급식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대상으로 추진 중인 친환경우수농산물 현물 공급사업의 개선안 마련을 위해 민·관 공동의 지원 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에 들어간다. 시는 또 친환경농산물 지원 모니터링단 운영도 병행해 운영실태 등을 확인해 사업 추진 간 발생했던 문제점을 최소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민·관 협의체는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대표, 한밭가득 생산자연합회, 5개 구 공급대행업체, 시·자치구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다. 시는 앞서 2019년부터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지역 친환경 및 지역인증 우수농산물 현물 공급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실제 현장에서 불량 농산물 공급 등의 문제가 거듭 제기돼 왔다. 이밖에도 농산물을 공급하는 대행업체가 취하는 높은 수수료, 현물 공급 내 친환경 인증 농산물 비율 저하도 함께 지적됐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5일 친환경농산물 급식사업 개선안을 발표, 현물 공급 내 친환경 인증 농산물의 비율을 지난해 30%에서 50%로 끌어올리고 공급 품목을 기존 49개 품목에서 69개 품목으로 확대했다. 대행업체 수수료 역시 기존 28%를 25%로 낮추고 쌀과 가공품에 대해선 18% 비율을 유지함으로써 지역 생산농가의 소득 증대도 유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이 같은 개선안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문제 제기가 계속됨에 따라 협의체 구성을 통한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협의체 구성을 계획한 시는 오는 20일 첫 회의를 통해 현재 진행중인 친환경농산물 급식사업 간 발생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방안 협의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책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 영유아 학부모들 대상으로 친환경우수농산물 지원 모니터링단도 병행 운영한다. 이달 중 자치구 추천을 통해 구성 예정인 모닝터링단은 월 1회 이상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 지원되는 식재료의 보관·배송·공급 현장을 직접 방문해 운영실태 등을 확인하고 지적되는 사항들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게 된다.

지용환 시 시민공동체국장은 “본 사업에 참여하는 관계 기관 및 단체 간 소통운영을 통해 친환경우수농산물 현물 공급사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발전적 방향으로 상호 협의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생산자와 소비자, 민간과 공공, 모두가 만족하는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